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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우현 (차의과학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혜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차의과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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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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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업종은 인력과 기술 중심의 소규모 창업이 가능하다는 큰 특징으로 다른 서비스 업종에 비하여 빠른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미용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의 증가와 스마트 폰 및 사회관계망의 확산으로 미용실 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가 중요하게 작용하게 되었다.
미용실에서 제공하는 시술 적 서비스와 인테리어를 포함한 시설·설비, 위생 등 부가되는 서비스 기능은 거의 평준화되어 있다. 미용실 운영에 있어서 공격적인 마케팅은 고객 유지와 신규 고객 발굴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동적인 마케팅이 쉽지 않은 미용업종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개인 중심의 고객 관리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유지 기간과 기존 고객을 통한 신규 고객의 발굴을 위해서는 고객 확보 측면에서 정액제도, 선불제도, 포인트제도 등의 마케팅 전략을 많은 미용실에서 수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그에 대한 효과가 증명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불 정액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용실을 대상으로 고객 수 및 매출 등의 운영 효과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미용실 경영 활성화에 기여 하고자 미용실 운영 기간이 3년 이상, 현재 선불 정액권 프로그램 도입시기가 1년이 지난 미용실 6개소의 운영 결과와 이들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 398명을 대상으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선불 정액권 시행 후 고객 수, 소개 고객 수, 컬러시술 고객 수, 퍼머 시술 고객 수, 클리닉 시술 고객 수, 정액권 고객 수, 정액권 재 구매 고객 수, 정액권 매출 금액, 총 매출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불 정액권 시행 전에 비하여 시행 후 정액권 구매 고객과 재 구매 고객 수가 200% 이상 증가하였으며, 총 매출 금액의 증감율 37.6% 대비 정액권 매출 금액이 192.8%로 5배 이상 증가하였다. 주요 이용 시술은 염색, 커트, 클리닉(두피 및 모발), 퍼머, 드라이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현 미용실의 이용 이유는 모발 손상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고객 만족도 결과 고객은 정액권 이용 시 비용 부담을 느끼며, 특히 클리닉에 대한 부담이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정액권 이용 경험자의 현재 정액권을 이용하는 경우는 100%, 과거 이용 경험이 없는 고객이 현재 정액권을 이용하는 경우는 33.5%로 나타나 정액권 이용 경험이 정액권의 신규 및 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되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고객 만족과 관련된 문항의 분류는 미용실 이용 시 중요 요인은 시설, 운영, 가격으로 나타났고, 미용실 소비 차원은 충성도, 외모관심, 재이용, 비용, 미용실 이용 후 행동은 적극적 불만 표출, 소극적 불만 표출, 불만감정으로 나타났다.
미용실 이용 특성과 요인과의 관련성 중 정액제 이용 시 비용 부담은 시설, 운영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충성도와 재이용 의도가 높았으며, 이용 후 행동으로 불만감정 표출이 높게 나타났다. 정액제 이용 경험 고객은 가격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외모관심과 비용의 소비형태가 높게 나타났으며, 불만에 대한 감정 표출의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정액권을 이용하는 고객은 시설, 운영, 가격에 대한 모든 요인을 고려하며, 외모관심과 비용이 중요한 소비행태로 나타났고, 이용 후 적극적 불만 표출이 높게 나타났다. 미용실 이용 시 중요 요인 중 가격은 적극적 불만, 운영은 소극적 불만, 시설은 불만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실 이용에 대한 소비행태는 충성도, 외모관심, 비용은 적극적 불만, 충성도와 외모관심, 비용은 소극적 불만, 충성도는 불만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경우 적극적 불만과 소극적 불만, 불만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불 정액권 제도를 이용하여 미용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고객의 이용실태를 통한 만족도와 서비스 표출의 영향 요인을 파악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미용업의 특성 1
2. 미용 서비스 3
3. 선불 정액제 마케팅 7
4. 관계마케팅 10
5. 연구목적 13
Ⅱ. 연구방법 14
1. 연구 설계 및 절차 14
2. 연구문제 16
3. 연구가설 17
4. 연구방법 18
4.1 선불 정액권 프로그램 실시 미용실 선정 방법 18
4.2 연구 대상 및 기간 20
4.3 설문 문항 구성 21
4.4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22
4.5 통계 방법 28
Ⅲ. 결과 29
1. 선불 정액권 시행 미용실의 운영 비교 29
1.1 선불 정액권 시행 전·후 미용실 운영 효과 차이 29
1.2 선불 정액권 시행 전·후 미용실 운영 증감율 31
2. 선불 정액권 시행 미용실 고객의 서비스 소비 형태와 이용 후 행동 차이 비교 37
2.1 미용실 이용 특성 37
2.2 미용실 이용 특성에 따른 이용 인식, 소비행태, 이용 후 행동 차이 43
2.3 미용실 이용 시 중요 요인, 소비행태가 이용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49
Ⅳ. 결론 58
Ⅴ. 고찰 60
참 고 문 헌 64
- 부록: 설문지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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