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4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3II. 이론적 배경 41. 탈북 학생 4가. 탈북 학생의 현황 4나. 탈북 학생의 학습 경험 5다. 탈북 학생의 학습에서의 어려움 5라. 탈북 학생의 과학학습과 관련한 선행연구 62. POE 수업 모형 7III. 연구 방법 121. 연구 대상 12가. 연구 대상 학교의 특성 12나. 연구 참여자의 특성 122. 연구 방법 14가. POE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수업 설계 14나. 자료 수집 15다. 자료 분석 16IV. 연구 결과 191. 개념 카드나 모형 사용에 대한 탈북 학생의 반응 특성 192. POE 수업 모형의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탈북 학생의 반응 특성 22가. 예상 단계의 반응 특징 22나. 관찰 단계의 반응 특징 26다. 설명 단계의 반응 특징 303. POE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의 적합성 조사 334. 탈북 학생의 학습 참여 특성에 대한 사례 36V. 결론 및 제언 44참고문헌 46<부록1> 학습 활동지 48<부록2> 탈북 학생 심층면담 질문지 71Abstract 7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