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진실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재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II. 이론적 배경 4
1. 탈북 학생 4
가. 탈북 학생의 현황 4
나. 탈북 학생의 학습 경험 5
다. 탈북 학생의 학습에서의 어려움 5
라. 탈북 학생의 과학학습과 관련한 선행연구 6
2. POE 수업 모형 7
III.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가. 연구 대상 학교의 특성 12
나. 연구 참여자의 특성 12
2. 연구 방법 14
가. POE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수업 설계 14
나. 자료 수집 15
다. 자료 분석 16
IV. 연구 결과 19
1. 개념 카드나 모형 사용에 대한 탈북 학생의 반응 특성 19
2. POE 수업 모형의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탈북 학생의 반응 특성 22
가. 예상 단계의 반응 특징 22
나. 관찰 단계의 반응 특징 26
다. 설명 단계의 반응 특징 30
3. POE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의 적합성 조사 33
4. 탈북 학생의 학습 참여 특성에 대한 사례 36
V.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부록1> 학습 활동지 48
<부록2> 탈북 학생 심층면담 질문지 71
Abstract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