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목 차목 차 iLIST OF FIGURES ivLIST OF TABLES viii초 록 ix제 1 장 서론 11.1. 연구 배경 11.2.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2제 2 장 대상 차량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링 42.1. 차량 모델링 42.2. 서브프레임 모델링 62.2.1. 서브프레임 3D CAD 모델링 62.2.2. Mid-surface 추출 72.2.3. 요소 생성 및 경계 조건 92.2.4. 모드 해석 및 입력 14제 3 장 피로 해석 이론 153.1. 이론적 배경 153.1.1. 누적 손상 데미지 이론 153.1.2. 레인플로우 집계법(rainflow counting method) 17제 4 장 실차 시험 및 시뮬레이션 204.1. 시험 종류 및 시험 조건 204.2. 시험 장비 214.3. 계근 시험 254.4. 리프트 시험 264.5. 범프 통과 시험 284.6. 파형로 통과 시험 294.7. 야지 주행 시험 30제 5 장 가상 모델을 이용한 피로 해석 325.1. 피로 사이클 집계 325.2. 피로 데미지 계산 345.3. 목표 길이 노면에 대한 내구로 조합 37제 6 장 결 론 39참 고 문 헌 41부 록 42A. 리프트 시험 검증 결과 42A.1 응력 응답 42B. 범프 통과 시험 검증 결과 45B.1 각 바퀴와 차량 무게중심의 수직 가속도 응답 45B.2 각 바퀴의 수직력 응답 47B.3 서브프레임의 응력 응답 49C. 파형로 통과 시험 검증 결과 52C.1 각 바퀴와 차량 무게중심의 수직 가속도 응답 52C.2 각 바퀴의 수직력 응답 54C.3 서브프레임의 응력 응답 56D. 야지 주행 시험 검증 결과 59D.1 각 바퀴와 차량 무게중심의 수직 가속도 응답 59D.2 각 바퀴의 수직력 응답 62D.3 서브프레임의 응력 응답 64Abstract 67감사의 글 6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