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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슬기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완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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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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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차량은 포장로뿐만 아니라 야지, 비포장로 등의 험로를 주행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완벽한 임무수행을 위해선 주요 부품에 대한 내구해석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내구해석을 수행하는 일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합리적인 방법으로 내구해석을 가속화한다면 그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내구해석을 대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내구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실측 치수 및 차량 도면을 바탕으로 차량의 탄성다물체동역학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규격화된 내구로가 구비되지 않은 환경에서 비교적 조성이 간단한 노면들의 조합으로 야지 주행 결과에 대한 내구 시험 가속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목차

목 차
목 차 i
LIST OF FIGURES iv
LIST OF TABLES viii
초 록 ix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2
제 2 장 대상 차량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링 4
2.1. 차량 모델링 4
2.2. 서브프레임 모델링 6
2.2.1. 서브프레임 3D CAD 모델링 6
2.2.2. Mid-surface 추출 7
2.2.3. 요소 생성 및 경계 조건 9
2.2.4. 모드 해석 및 입력 14
제 3 장 피로 해석 이론 15
3.1. 이론적 배경 15
3.1.1. 누적 손상 데미지 이론 15
3.1.2. 레인플로우 집계법(rainflow counting method) 17
제 4 장 실차 시험 및 시뮬레이션 20
4.1. 시험 종류 및 시험 조건 20
4.2. 시험 장비 21
4.3. 계근 시험 25
4.4. 리프트 시험 26
4.5. 범프 통과 시험 28
4.6. 파형로 통과 시험 29
4.7. 야지 주행 시험 30
제 5 장 가상 모델을 이용한 피로 해석 32
5.1. 피로 사이클 집계 32
5.2. 피로 데미지 계산 34
5.3. 목표 길이 노면에 대한 내구로 조합 37
제 6 장 결 론 39
참 고 문 헌 41
부 록 42
A. 리프트 시험 검증 결과 42
A.1 응력 응답 42
B. 범프 통과 시험 검증 결과 45
B.1 각 바퀴와 차량 무게중심의 수직 가속도 응답 45
B.2 각 바퀴의 수직력 응답 47
B.3 서브프레임의 응력 응답 49
C. 파형로 통과 시험 검증 결과 52
C.1 각 바퀴와 차량 무게중심의 수직 가속도 응답 52
C.2 각 바퀴의 수직력 응답 54
C.3 서브프레임의 응력 응답 56
D. 야지 주행 시험 검증 결과 59
D.1 각 바퀴와 차량 무게중심의 수직 가속도 응답 59
D.2 각 바퀴의 수직력 응답 62
D.3 서브프레임의 응력 응답 64
Abstract 67
감사의 글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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