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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기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세종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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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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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진 비행하는 쿼드 틸트 로터(Quad Tilt Rotor, QTR)에 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여, 각 구성 요소에 의한 간섭효과와 위상차 및 로터 회전 방향 등 로터 운용조건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효율적인 로터 유동장 계산을 위해 Actuator Surface Method(ASM)를 사용하였다. 전·후방 날개의 양력은 끝단에 부착된 로터의 회전 방향에 따라 증감하며 특히 후방 날개에서는 전·후방 로터에 의한 간섭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전·후방 로터의 위상차에 의한 날개의 공력 성능 변화는 상대적으로 미미함을 확인하였다. 로터에서는 날개로 인한 폐쇄효과 발생에 따라 국소적으로 높은 추력이 발생한다. 또한, 후방 로터에서는 전방 나셀에서 발생한 후류의 간섭효과로 인해 전방 로터 대비 높은 국소적 추력이 발생한다. 또한 로터 간의 위상차에 따라 추력 요동의 진폭이 감소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선행연구 3
1.3. 연구목적 3
2. 해석 방법 4
2.1. 수치해석기법 4
2.1.1. Actuator Surface Method(ASM) 4
2.1.2. OpenFOAM 8
2.2. 해석 형상 및 격자 10
2.3. 해석 조건 12
3. 해석 결과 16
3.1. IASM 검증 16
3.2. 격자 민감도 연구 18
3.3. 계산 효율성 비교 20
3.4. 날개 공력특성 22
3.4.1. 로터에 의한 간섭효과 분석 22
3.4.2. 로터 운용조건에 의한 영향 분석 27
3.5. 로터 공력특성 37
3.5.1. 구성요소에 의한 간섭효과 분석 37
3.5.2. 로터 운용조건에 의한 영향 분석 38
4. 결론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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