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수근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로어볼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적장애학생의 건강체력 및 주의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 선정은 김해시, 양산시 소재 고등부 특수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지적장애 특수교육대상자를 유의표집 하여, 실험군 10명, 통제군 10명 총 20명의 지적장애학생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3회 60분씩 12주간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PAPS-D(장애학생 건강체력 평가시스템) 지적장애학생용 검사와 집중력평가 및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신뢰도가 입증된 ATA주의집중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23.0을 이용하여 이원반복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첫째, 건강체력 요인에서 심폐기능(6분 걷기), 근기능(윗몸 말아 올리기), 유연성(윗몸 앞으로 굽히기), 순발력(제자리멀리뛰기)등 모든 요인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의 변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은 누락 오류(집중력)와 오경보 횟수(충동성)의 변화가 프로그램을 참여한 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이 개별화교육이 적용되어 진행된다면 그 향상도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되며 다양한 연령대와 장애유형의 장애학생이 참여 가능한 플로어볼 프로그램 개발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팀 경기로써의 장점을 살려 팀 플레이 위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된다면 장애학생이 신체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3. 연구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플로어볼 프로그램 7
2. PAPS-D 10
3. 주의집중력 14
4. 연구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절차 24
3. 플로어볼 프로그램 적용 25
4. 검사도구 30
5. 자료분석 32
Ⅳ. 결과 33
1.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건강체력 변화 분석결과 33
2.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주의집중력 변화 분석결과 38
Ⅴ. 논의 42
1.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건강체력 변화에 대한 논의 42
2.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주의집중력 변화에 대한 논의 48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 록1] 65
[부 록2] 70
[부 록3] 71
[부 록4] 73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