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정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지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을 L2 영어 독해 지도에 사용하여 한국인 대학생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영어 능력에 따른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의 효과를 텍스트 구조의 복잡성에 따라 살펴보았고,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과 학습자들의 영어 능력 간 상호작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 소재 D대학의 대학생 학습자 270명을 대상으로, 2017년 1학기 3월부터 5월까지 총 10주에 걸쳐 대학 교양영어 수업 중에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로 구분하여, 실험집단의 독해 지도에는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을 사용하고 통제집단에는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을 사용하지 않고 동일한 텍스트로 주요 어휘와 구문 설명, 문제풀이 중심의 전통적인 독해 지도를 하였다. 개념도 활용 독해 모형 사용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모든 집단에 동일한 사전과 사후 독해 시험과 회상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 사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만을 대상으로 표적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을 L2 영어 독해 지도에 사용하여 대학생 학습자들의 독해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특히 복잡구조 텍스트 독해에서 독해 점수와 회상 점수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의 사용 효과와 학습자들의 영어 능력 및 텍스트 구조의 복잡성 간에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L2 독해 촉진 방안으로 개념도를 활용할 때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면 L2 독해에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목차 Ⅰ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국문초록 Ⅴ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5
2.1. 독해 과정 모형 5
2.1.1. 상향식 독해 모형 vs 하향식 독해 모형 5
2.1.2. 상호작용 독해 모형 7
2.2. 스키마 이론 10
2.2.1. 형식 스키마 11
2.2.2. 형식 스키마 활성화 전략으로 도해조직자의 사용 12
2.3. 개념도 15
2.3.1. 개념도의 정의 15
2.3.2. 개념도 작성 방법 20
2.3.3. 개념도의 종류 25
2.3.4. L2 독해와 L1 학습 영역 개념도 활용 선행연구 31
2.4. L2 독해 향상 전략 40
2.4.1. L2 독해 전략 지도 40
2.4.2. 상호작용 독해 모형의 L2 독해 전략 42
2.4.3. L2 영어 능력에 따른 독해 전략의 사용 42
2.4.4. L2 독해 전략의 공통적 요소 도출 43
3. 연구 방법 45
3.1. 연구 대상 46
3.2. 연구 설계 및 절차 48
3.2.1. 연구 설계 48
3.2.2. 실험처치 및 절차 49
3.3. 자료 수집 및 분석 54
3.3.1. 측정 도구 54
3.3.2. 자료 분석 58
4. 연구 결과 62
4.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64
4.1.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64
4.1.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들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68
4.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단순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71
4.2.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단순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71
4.2.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단순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74
4.3.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복잡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76
4.3.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복잡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76
4.3.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복잡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79
5. 결론 82
5.1. 연구 결과 및 논의 82
5.2.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과 제한점 88
참고 문헌 92
[부록 A] 영어 학습 배경 설문지 102
[부록 B] 사전 독해 시험지 103
[부록 C] 사전 회상 시험지 및 답안지 109
[부록 D] 사후 독해 시험지 112
[부록 E] 사후 회상 시험지 및 답안지 118
[부록 F] 실험집단 개념도 수업 자료 예시 122
[부록 G] 학습자들이 작성한 개념도 예시 126
[부록 H] 표적 집단 면담 자료 코딩 예시 128
[부록 I] 용어 정리 132
영문초록 13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