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목차 Ⅰ표 목차 Ⅲ그림 목차 Ⅳ국문초록 Ⅴ1. 서론 12. 이론적 배경 52.1. 독해 과정 모형 52.1.1. 상향식 독해 모형 vs 하향식 독해 모형 52.1.2. 상호작용 독해 모형 72.2. 스키마 이론 102.2.1. 형식 스키마 112.2.2. 형식 스키마 활성화 전략으로 도해조직자의 사용 122.3. 개념도 152.3.1. 개념도의 정의 152.3.2. 개념도 작성 방법 202.3.3. 개념도의 종류 252.3.4. L2 독해와 L1 학습 영역 개념도 활용 선행연구 312.4. L2 독해 향상 전략 402.4.1. L2 독해 전략 지도 402.4.2. 상호작용 독해 모형의 L2 독해 전략 422.4.3. L2 영어 능력에 따른 독해 전략의 사용 422.4.4. L2 독해 전략의 공통적 요소 도출 433. 연구 방법 453.1. 연구 대상 463.2. 연구 설계 및 절차 483.2.1. 연구 설계 483.2.2. 실험처치 및 절차 493.3. 자료 수집 및 분석 543.3.1. 측정 도구 543.3.2. 자료 분석 584. 연구 결과 624.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644.1.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644.1.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들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684.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단순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714.2.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단순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714.2.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단순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744.3.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복잡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764.3.1.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복잡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764.3.2. 개념도 활용 독해 향상 모형이 영어 능력에 따라 복잡구조 텍스트에서 L2 학습자들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 795. 결론 825.1. 연구 결과 및 논의 825.2.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과 제한점 88참고 문헌 92[부록 A] 영어 학습 배경 설문지 102[부록 B] 사전 독해 시험지 103[부록 C] 사전 회상 시험지 및 답안지 109[부록 D] 사후 독해 시험지 112[부록 E] 사후 회상 시험지 및 답안지 118[부록 F] 실험집단 개념도 수업 자료 예시 122[부록 G] 학습자들이 작성한 개념도 예시 126[부록 H] 표적 집단 면담 자료 코딩 예시 128[부록 I] 용어 정리 132영문초록 13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