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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주하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주경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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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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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추측 표현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1세기 세종구어말뭉치’를 활용해 고빈도 추측 표현을 추출하였고 한국어 교사 대상 설문조사와 한국어 교육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추측 표현의 교육 내용과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으)ㄹ 것이다’, ‘-겠-’, ‘-나 보다’, ‘-것 같다’을 대상으로 주된 의미 자질들을 제시했다. ‘-(으)ㄹ 것이다’는 ‘과거 경험’을 근거로 ‘거의 확신’의 태도를 갖는다. ‘-겠-’은 ‘현재 경험’을 근거로 ‘즉각적 판단’을 한다는 특성이 있다. ‘-나 보다’는 ‘관찰’을 통해서 현상의 의문을 밝힌다는 특성이 있다. ‘-것 같다’는 화자의 직관을 근거로 판단하는 경우에 주로 쓰인다. 직관에 의존한 판단이므로 ‘불확실성’의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의미 자질을 기초로 교육 내용 및 교육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으)ㄹ 것이다’는 ‘거의 확신’의 의미 자질이 판단 근거에 따라 실현된다. 과거 경험, 전문 지식이나 자료, 화자의 직접적 경험(직관)에 의해 ‘거의 확신’의 태도가 나타남을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거의 확신’의 자질이 화자의 신념이나 믿음을 나타내거나 상대방을 안심시키는 화용적 기능으로 쓰인다는 것을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겠-’은 ‘즉각적 판단’이 주요 의미 자질이다. 이 자질의 실현은 ‘보편적 인식’이 실현될 때와 ‘개별적 인식’이 실현될 때를 나누어 교육 단계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즉각적 판단’에 의해 ‘공감하기’와 ‘화자의 우려’ 등의 기능으로 쓰임도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나 보다’는 ‘관찰’의 의미 자질을 가진다. 관찰의 대상에 따라 교육의 단계를 나누어 제시하였다. 화자가 타인이나 사건을 관찰 시에는 관찰한 내용의 의문을 규명하는 방식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고, 관찰의 대상이 화자 본인일 경우에는 납득하기 어려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의문을 스스로 규명하는 방식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화자 자신에 대한 관찰이 마치 타인을 관찰하듯이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잘못된 행위를 부정하려는 의도가 나타남을 제시하였다.
‘-것 같다’는 화자의 직관을 근거로 ‘불확실하게’ 판단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잘 기억나지 않는 과거 경험으로 판단할 때, 현재 정보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판단할 때 등에 사용될 수 있음을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것 같다’의 ‘불확실성’은 ‘확신의 정도를 낮춤’으로써 상대방에게 부정적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나 화자의 의견이나 생각 등을 부드럽게 발화할 목적으로도 사용됨을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화자의 내적 상태 판단’을 할 때, ‘화자의 직접 경험’을 근거로 그 경험에 대한 판단을 하는 경우도 단계별로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고빈도 추측 표현인 ‘-(으)ㄹ 것이다, -겠-, -나 보다, -것 같다’의 주요 의미 자질을 중심으로 그 자질들이 실현되는 조건을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항목들의 주요 의미 자질로 인해서 다른 의미가 파생되어 쓰임을 보였다. 고빈도 추측 표현 항목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주요 의미 자질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제시함으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밝혔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4
1.3. 선행 연구 검토 6
2. 한국어 교육에서 추측 표현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12
2.1. 한국어 교육에서의 양태와 추측의 개념 12
2.2. 한국어 교육에서의 추측 표현 교육의 필요성 18
2.3. 한국어 교육에서의 추측 표현 항목 선정 27
2.4. 한국어 교육에서의 추측 표현 교육 내용 분석 30
3. 한국어 교육에서 추측 표현의 의미 변별 기준과 의미 자질 55
3.1. 추측 표현의 의미 변별 기준 55
3.2. 추측 표현의 의미 변별 자질 64
4. 한국어 교육에서 추측 표현 교육 방안 98
4.1. 추측 표현 교육 내용 제시의 원리 98
4.2. 교육 내용 및 교육 방안 101
5. 결론 152
참고 문헌 156
부록 166
Abstract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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