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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원 (군산대학교, 군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군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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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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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크레인은 다른 종류의 크레인 보다 안전사고 발생 빈도가 현저히 높다. 그 중에서도 인양작업 시 전도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트럭 크레인 시스템의 전도 안정성 판별 기준을 선정하고, 대상 시스템의 다물체 동역학 해석 모델을 DAFUL을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해당 모델을 이용하여 아웃트리거 신장 개수에 따른 시뮬레이션, 실제 작업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의 시뮬레이션, 크레인 붐의 회전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지면의 진동을 고려한 시뮬레이션과 같이 동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Zero Moment Point 이론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ZMP가 크레인의 동적 거동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판별할 수 있게 하였다. 다양한 경계조건에서 전도를 판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확보하는 것은 실제 작업에 앞서 적합한 크레인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작업자가 위험수준의 작업을 사전에 인지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고,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 설계 목적에 맞는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동적 시뮬레이션 결과를 ZMP이론에 접목시키면 작업자에게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작업 조건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이를 절차화하는 프로그램 및 장치를 개발한다면 실제 작업 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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