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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순천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동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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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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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는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들의 지체시간이 감소하고, 교통안전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으로 인해 국내에 많은 회전교차로가 건설되어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회전교차로를 설치 후에 운영 효과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면서도, 운전자의 주행행태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정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주행 행태와 주변 교통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간격수락 행태를 연구하였다. 또한 간격수락 행태는 날씨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가정하여 본 연구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설치되어 운영 중인 4곳의 회전교차로에 대하여 현장조사를 통해 회전교차로로 진입하는 차량들의 간격수락 행태를 분석하였다. Gap에 의한 간격수락 행태의 기본 형태인 임계간격을 산출하였으며, Gap 이외에 교통량, 차종 등의 설명변수를 포함한 간격수락 회귀모형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통계 프로그램인 LIMDEP 4.0과 SPSS 20.0을 이용하였다. 또한 개발한 회귀모형의 예측검정력을 평가하기 위해 ROC곡선을 이용하여 검증하여, 모형의 예측검정력이 우수함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 첫째, 맑은 날씨일때보다 우천 시에 임계간격이 약 0.8초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간격수락 행태모형을 개발한 결과, Gap이 클수록 간격을 수락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우천 시일수록 간격을 거절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회전차종, 회전교통량 등 회전교통류의 특성이 간격수락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모형에 반영된 독립변수에는 Gap, 회전차종, 회전교통량, 우천변수가 채택되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2
제2장 기존 연구 고찰 5
제1절 임계간격 연구 사례 5
제2절 간격수락 연구 사례 8
제3절 모형검증 연구 사례 12
제4절 본 연구의 차별성 14
제3장 자료조사 방법 16
제1절 현장조사방법 16
제2절 자료구축방법 20
제4장 모형개발 방법 24
제1절 임계간격 산출 방법 24
제2절 통계분석을 통한 모형개발 방법 26
제3절 모형 검증 방법 28
제5장 연구결과 30
제1절 자료 특성 분석 30
제2절 임계간격 산출 40
제3절 모형 개발 결과 43
제4절 모형 검증 50
제6장 결론 및 향후과제 52
참 고 문 헌 54
ABSTRACT 59
감사의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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