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종원 (서울시립대학교, 서울市立大學校)

지도교수
정혜숙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년배상담가로서의 자살위험노인에 대한 상담경험의 본질과 맥락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살위험노인을 위한 동년배상담가의 상담경험을 공통적으로 추출하기에 적합한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가장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연구참여자를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유의표집법을 활용하여 경기도에 소속된 노인복지관에서 동년배상담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연구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면접은 동년배상담가의 경험적 본질을 찾기 위하여 판단을 중지한 상태로 동년배상담의 과정, 동년배상담가의 변화와 정체성을 파악하고자 반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그리고 자연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신빙성, 전이가능성, 의존성, 확증성을 준수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의 엄격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년배상담가의 의미 있는 진술들을 토대로 하여 자살위험노인에 대한 상담경험에 대해 범주화하여 20개의 구성된 의미모음이 형성되었고, 9개의 하위범주와 4개의 범주로 구조화되었다. 자살위험노인을 대상으로 한 동년배상담가의 상담경험은 참여동기의 단계로서 ‘생명지킴이의 희망’, 관계형성의 단계로서 ‘친구관계 맺기’, 상담의 실천단계로서 ‘준전문가적 개입’, 상담의 종결단계로서 ‘좌절과 보람 사이’로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자살위험노인을 대상으로 한 동년배상담가의 상담경험의 본질에 대한 질적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이론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동년배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우울과 자살충동에 대해 상담하면서 자아성찰을 통해 노년을 초월적인 관점으로 지향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동년배상담가는 클라이언트와의 이별과 사별의 아픔을 경험하지만 노인자살예방이라는 의미 있는 노년의 과제를 향해 나아가며 자아통합감을 성취해 가고 있었다. 셋째, 체계적 관점에서 자살위험노인에 대한 동년배상담모델이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상담전략이 될 수 있다. 이어서 실천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자살위험노인 동년배상담가를 비전문가적인 노인자원봉사자로 대우하기 보다는 효과적인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준전문가로서 양성,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동년배상담가가 클라이언트와의 이별과 사별로 인한 상처가 있을 때, 노인상담센터(노인자살예방센터) 차원에서의 심리적,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 셋째, ‘상처 입은 치유자(The Wounded Healer)’로서 우울과 자살충동의 선경험을 하고, 회복의 경험을 가졌던 동년배상담가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정책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노인자살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5년마다 시행되는 자살예방기본계획에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전략으로서 동년배상담가의 역할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둘째, 중앙정부에서 노인보건복지사업 지침으로 전국의 시군구에 노인상담센터(노인자살예방센터)를 노인복지관의 부설센터로 설치를 의무화함으로써 전문상담사,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동년배상담가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 셋째, 노인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인상담센터(노인자살예방센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내에 자살예방분과를 설치하여 지역사회의 협력기관, 민간단체, 주민센터, 지방자치단체 등과 통합적인 사례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동년배상담의 효과성 검증에 치중한 기존 연구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자살위험노인 동년배상담가가 경험한 상담경험의 역동성과 구조를 파악하였다는 측면에서 사회복지적 함의를 가진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6
제 2 장 문헌 검토 8
제 1 절 동년배상담 8
1. 동년배상담의 개념 8
2. 동년배상담가의 역할 13
3. 동년배상담교육 16
제 2 절 자살위험노인 20
1. 자살위험노인의 특징과 유형 20
2. 자살위험노인 보호전략 25
3. 자살위험노인 상담전략 27
제 3 절 자살위험노인과 동년배상담 29
1. 자살위험노인 동년배상담프로그램의 현황 29
2. 자살위험노인 동년배상담전략 33
제 3 장 연구 설계 및 방법 40
제 1 절 질적 연구방법 40
1. 현상학적 연구방법 40
2.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43
제 2 절 연구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46
제 3 절 연구참여자 선정 49
제 4 절 현상학적 질문 및 자료수집 53
1. 현상학적 질문 53
2. 자료수집 방법 54
제 5 절 연구의 엄격성 56
제 4 장 연구 결과 61
제 1 절 주제 구성과 범주화 61
1. 생명지킴이의 희망 63
2. 친구관계 맺기 71
3. 준전문가적 개입 81
4. 좌절과 보람 사이 95
제 2 절 주제 구성에 따른 포괄적인 기술 105
제 3 절 본질적 구조의 도출 109
제 4 절 본질적 구조의 검증 115
제 5 장 논의 및 결론 119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119
제 2 절 이론적 논의 120
제 3 절 실천적 논의 122
제 4 절 정책적 논의 126
제 5 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31
제 6 절 결론 134
참고문헌 137
부 록
<부록 1> 연구대상자용 설명문 164
<부록 2> 연구대상자 동의서 170
영문초록(Abstract) 1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