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주희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주목하며, 보육교사가 어떠한 지도전략을 사용해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지지 및 교사의 효능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어떤 전 략을 사용하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영 향을 미치는가?

2-1. 보육교사가 재직하는 어린이집의 지지체계에 따라서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차이가 있는가?

2-2.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물질적 지지,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이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영향 을 미치는가?

2?3. 사회적 지지의 원천(동교교사, 관리자, 아동의 부모, 공동담임) 이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영 향은 교사효능감에 의해 매개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416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문제행동 지도 전략, 사회적지지, 교사 효능감, 개인적 변인 (학력, 경력, 연령, 담당반), 재직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교사 지지체계의 유무, 문제행동 상황에서의 지도 전략에 대한 자유 응답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객관식 문항은 PASW Statistic 18.0 프로그램에서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Amos 20 프로그램에서 경로 모형을 분석하고 부트스트래핑기법을 사용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주관식 문항은 R을 사용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는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이들은 주로 긍정적인 전략들이었다. 문제행동 지도 전략 척도를 이용한 결과에서도 긍정적 반응전략의 평균 점수가 제일 높았고, 긍정적 예방전략의 사용이 그 다음이었고 부정적 반응전략이 가장 낮았다.

둘째, 보육 교사가 재직하는 어린이집의 교사 지지체계에 따라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차이가 나타났다. 재직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교사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는 경우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의 사용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많았다. 또한 교사끼리 의견을 교환하는 제도가 있는 경우 부정적 반응전략의 사용이 적었다.

셋째,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긍정적이고 예방적인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지지척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의 사용이 더 많았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긍정적 예방전략,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물질적 지지는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인 관계를 가졌다.

넷째,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원천 중 세 가지 원천(동료교사, 관리자, 아동의 부모)에 의한 지지가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공동담임에 의한 지지는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다섯째, 교사효능감은 보육 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원천 중 관리자와 아동의 부모에 의한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를 탐색한 결과,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육교사가 긍정적이고 예방적인 방법을 사용해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높이고 교사 효능감 증진을 위한 사회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5
1.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 5
1) 문제행동의 정의 5
2) 문제행동 지도전략 7
3)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2
2. 사회적 지지 13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및 특징 13
2) 사회적 지지의 역할 15
3. 교사효능감 17
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특징 17
2) 교사효능감의 역할 18
3)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1
Ⅲ. 연구문제 및 용어의 정의 24
1. 연구문제 24
2. 용어의 정의 25
1) 문제행동 지도전략 25
2) 사회적 지지 25
3) 교사효능감 26
Ⅳ.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3. 연구절차 34
4. 자료의 분석 36
Ⅴ. 연구결과 및 해석 39
1.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 39
2. 사회적 지지와 문제행동 지도전략 42
1) 재직하는 어린이집의 지지체계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차이 42
2)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이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43
3) 사회적 지지의 원천이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47
3. 사회적 지지가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55
1) 사회적 지지의 영향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55
2) 사회적 지지의 원천별 영향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59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및 논의 64
2. 의의 및 제언 71
참고문헌 74
부록 83
Abstract 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