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훈 (건양대학교 )

지도교수
이걸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전시박람회 산업은 급성장하고 있다. 그 선두에 임신, 출산, 육아, 교육 관련 전시박람회인 베이비페어가 있다. 베이비페어는 매주 전국 각지에서 2~3개가 개최될 정도로 성황이다. 전시박람회에 관련한 선행연구는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나 베이비페어에 특화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전시박람회 특히 베이비페어 방문객의 전시박람회 방문특성 및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 및 중요도-만족도(IPA)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베이비페어 방문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베이비페어 참가업체의 수익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선택속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베이비페어 주최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전시박람회 중에서도 특히 베이비페어의 활성화에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천안, 부산의 베이비페어 방문객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다. 이를 위해 천안과 부산의 베이비페어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천안베이비페어는 2017년 11월2일부터 11월 5일까지 총 270부를 배포하여 250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2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25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부산베이비페어는 2017년 11월23일부터 11월26일까지 총 270부를 배포하여 24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한 3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4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 분석에 따른 베이비페어 방문객들의 방문특성을 살펴보았다. 천안, 부산 모두 이전에 동일전시박람회 방문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많았고, 정보수집원천이 구전이나 온라인을 통한 경우가 높았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광고형태인 TV보다 구전광고나 온라인을 통한 홍보가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전시장 방문방법으로는 자가용을 이용한 경우가 많았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여성방문객 빈도가 높고 두 번째 방문객의 95%가 기혼이었으며, 세 번째 방문객들의 학력은 대졸(재학) 이하가 높고 네 번째 가구소득은 201-300만원이 가장 많았다.
전시박람회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천안 베이비페어의 경우 방문객들의 기대보다 전시박람회의 규모 및 제품의 다양성에 불만족한 정도가 높았으며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들도 사전에 기대했던 제품의 가격 적절성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다음으로 개별 속성에 대한 독립적 응답과 모든 속성에 대한 동시적 응답을 상호 비교하여 분석해 본 결과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전시박람회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만족도 간의 차이(괴리도)를 분석해 본 결과는 설문한 30개 선택속성 모두 음의 괴리도를 나타내어 사전적기대(중요도)보다 사후적 지각(만족도)가 낮았다.
전시박람회 주최자가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속성들이 무엇인지 중요도-실행도 분석 관점으로 구분 한 결과를 살펴 보았다. 노력을 기울이고 지향해야 할 항목으로 베이비페어의 규모, 참가업체 수, 제품의 다양성 등이 천안, 부산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좋은 성과를 유지하는 항목으로 부스직원의 친절한 서비스, 부스직원의 신속한 대응, 전문성 등이 꼽혔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방법 및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6
1. 전시박람회 6
1) 전시박람회의 개념 및 현황 6
2) 베이비페어 8
3) 전시박람회-베이비페어의 문제점 10
4) 전시박람회-베이비페어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수행과제 10
2. 전시박람회 방문 선택속성 12
1) 전시박람회 방문 선택속성 12
2) 전시박람회 방문 선택속성의 선행연구고찰 13
3. 중요도-만족도(IPA) 14
1) 중요도-만족도의 개념 14
2) 중요도-만족도(IPA)의 선행연구고찰 16
Ⅲ. 연구방법 18
1. 연구가설 및 모형 18
1) 연구 모형의 설계 1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의 개발 20
2.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20
1) 표본 대상 및 자료의 수집 20
2) 설문지 구성 23
3) 자료의 분석방법 23
Ⅳ. 실증 분석 결과 25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5
1) 표본의 전시 박람회 방문특성에 관한 통계 25
(1)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방문특성에 관한 통계 25
(2)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방문특성에 관한 통계 28
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통계 31
(1)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통계 31
(2)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통계 33
3) 전시 박람회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 35
(1)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 35
(가)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중요도의 기술통계 35
(나)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만족도의 기술통계 35
(2)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 38
(가)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중요도의 기술통계 38
(나)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만족도의 기술통계 38
2. 전시박람회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41
1)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순위비교 41
2)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순위비교 47
3. 전시박람회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만족도 간의 차이(괴리도) 분석 53
1) 천안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의 만족도와 중요도 차이 분석 53
2) 부산 베이비페어 방문객 대상 전시박람회 선택속성의 만족도와 중요도 차이 분석 58
Ⅴ. 결론 63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0
참고문헌 72
초록 77
부록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