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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미영 (동신대학교, 동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남숙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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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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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성발달요법이 간호사의 스트레스, 피로, 수면 및 심박변이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하고 병상규모가 비슷한 2곳의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실험군 32명, 대조군 31명으로 총 63명이었다. 실험처치는 감성발달요법을 주 2회 10분씩 5주 동안 총 10회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7월 14일부터 8월 31일까지 였다. 감성발달요법의 효과는 스트레스, 피로, 수면 및 심박변이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은 χ2-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고, 연구가설의 검증은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 1 가설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1 가설은 지지되었다(F=11.69, p=.001).

1) 부가설 1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신체적 스트레스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1은 지지되었다(F=5.94, p=.018).
2) 부가설 2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리적 스트레스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2는 지지되었다(F=15.68, p<.001).

2. 제 2 가설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피로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2 가설은 지지되었다(F=24.26, p<.001).

3. 제 3 가설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면상태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3 가설은 지지되었다(F=24.41, p<.001).

4. 제 4 가설 : “감성발달요법은 실험군의 심박변이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 부가설 1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저항도가 증가할 것이다”는 두 집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1 부가설은 지지되었다(F=5.04, p=.028).
2) 부가설 2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평균 심박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2는 지지되었다(F=18.15, p<.001).
3) 부가설 3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교감신경계 활성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3은 지지되었다(F=11.11, p=.001).
4) 부가설 4 : “감성발달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부교감신경계 활성도가 증가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4는 지지되었다(F=10.98, p=.002).

이상과 같이 감성발달요법은 간호사의 스트레스, 피로, 수면 및 심박변이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감성발달요법은 간호사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관리방법으로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임상 및 지역사회에서 간호대상자의 간호중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ⅳ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가설 5
4. 용어의 정의 7
Ⅱ. 문헌고찰
1. 스트레스, 피로, 수면 및 심박변이도 10
2. 감성발달요법 23
Ⅲ. 연구의 이론적 기틀 26
Ⅳ. 연구 방법
1. 연구설계 30
2. 연구대상 31
3. 연구도구 32
4. 연구진행 절차 35
5. 자료분석 방법 40
6. 윤리적 고려 41
7. 연구의 제한점 41
Ⅴ. 연구 결과
1.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42
2. 연구가설 검정 47
Ⅵ. 논의
1. 감성발달요법의 효과 57
2. 연구의 의의 65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84
Abstract 100
감사의 글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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