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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엄기윤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인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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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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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진 시 복층터널 중간슬래브 지지조건에 따른 지진 응답특성을 원심모형시험으로 분석하였고, 진동대 시험과 비교 분석을 하여 발생 가능한 실험 오차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50g의 수평가속도를 사용하여 지지조건(강결 연결 지지조건, 탄성 받침 지지조건)별 감쇠량을 확인하였고, 각자 다른 특징을 가진 Artificial(인공지진파), Ofunato(단주기), Hachinohe(장주기) 위 3가지의 지진파를 사용하여 각 지점별 가속도의 감쇠량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원심모형시험을 비교 검증하기 위해 진동대 시험을 수행하여 오차검증, 지지조건 및 지진파를 비교 분석하였다.

원심모형시험에서의 거동특성을 분석한 결과 강결 연결 지지조건에서의 가속도 계측 값이 탄성 받침 지지조건의 계측 값보다 높게 확인되었다. 3가지 지진파에선 장주기 지진파가 가장 감쇠량이 높게 확인 되었고, 인공지진파의 감쇠량이 가장 적음을 확인 하였다. 진동대 시험의 조건인 인공지진파와 원심모형 시험의 인공지진파를 분석한 결과 같은 지점에서 비슷한 감쇠량이 나타났다. 또한 진동대 시험의 경주지진파와 원심모형시험의 Ofunato(단주기), Hachinohe(장주기)지진파를 분석한 결과 위 3가지 지진파를 분석한 결과 탄성받침 지지조건에서 가장 큰 감쇠량이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각자 다른 모형시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 검증의 신뢰성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복층터널의 중간슬래브의 내진성능향상을 위해선 지지조건을 탄성 받침 지지조건으로 적용하는 것이 가속도 감쇠에 유리한 것으로 판단이 된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동향 2
1.3 연구 방법 2
제 2 장 문헌 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2.1 지진관련 문헌 연구 3
2.1.1 국내 지진 사례 3
2.1.2 국외 지진 사례 4
2.1.3 지하구조물 5
2.1.4 내진성능기준 6
2.2 원심모형 시험 개요 12
2.2.1 힘의 평형관계 14
2.2.2 원심모형시험 상사법칙 15
2.2.3 모델링 16
제 3 장 원심모형 시험 18
3.1 원심모형 시험 18
3.1.1 원심모형시험원리 20
3.1.2 원심모형 시험기 21
3.1.3 실험 모형 및 계측 센서 22
3.1.4 탄성 받침 25
3.1.5 지진파 산정 29
3.1.6 원심모형 시험 방법 30
제 4 장 시험결과 및 분석 36
4.1 원심모형시험 결과 36
4.1.1 지진파 및 지지조건별 시험결과 36
4.2 원심모형 시험과 진동대 시험 비교 분석 46
4.2.1 진동대 시험 46
4.2.2 시험별 결과 비교 분석 52
제 5 장 결론 58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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