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물(新文物)의 등장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이나 사회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최근 우리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킨 것은 단언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빠른 확산은 기존 지갑을 대체하여 모바일 간편결제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우리 사회를 변화시켰으며, 오늘날 지급 결제 시장에서 모바일 간편결제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만들었다. 실례로,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상품 구매 시 플라스틱(Plastic) 신용카드의 제시가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 후 바코드 리딩(Reading) 이나 카드리더기에 터치하는 장면이 매우 익숙해졌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지급결제 시장에서 보다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한 것이 현실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우리에게 너무 자연스럽게 다가온 삼성페이는 기존 카드리더기에 터치하면 결제가 되는 결제 씬(scene)을 제공하고 있지만, 삼성 갤럭시 Android OS의 특정 단말기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다. 둘째,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바코드 결제는 대형 가맹점의 POS 단말기에서만 가능한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결제인프라 분야에서 활발하게 지불결제 시장을 리딩(Leading)하고 있는 NFC 결제는 iOS 미지원과 고가의 장치 가격으로 인프라 확산에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같은 기존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인프라의 기술적 한계와 다양한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모든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사용되고 있는 블루투스(BLE)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중심의 가맹점 결제인프라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모든 종류의 스마트폰에서 간편결제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저렴한 가격 경쟁력으로 대형 가맹점뿐만 아니라 중/소형 가맹점에게까지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가 가능해지며, 대용량 양방향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여 전자영수증을 비롯한 프로모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의 적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특히 블루투스(BLE) 글로벌 표준을 적용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확장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블루투스(BLE) 기술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인프라의 범용성 개선을 위하여 분야별 전문가로부터 의견 수렴을 통해 연구 모델 설계를 위하여 델파이(Delphi) 기법을 적용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연구시스템 핵심 모듈 설계 및 Pilot 시스템 구현하였다. Pilot 시스템 구현을 통하여 범용성 개선증명을 위해 반드시 검증되어야하는 4가지 필수항목 ? 모바일 OS 지원, 가맹점 결제 단말기 지원, 스마트폰이 15㎝ 내에서 2초 이내 페어링, 무선 구간 보안 강화 - 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연구시스템 성과검증은 기존 결제방식(바코드, MST, NFC)과 결제 속도 비교, 가맹점 규모에 따른 경제성(도입비용) 비교 그리고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긍정률 비교를 통하여 성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기존 결제 방식(바코드, MST, NFC)의 한계점을 극복함으로써 오프라인 가맹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결제인프라 범용성 확대를 위한 가능성을 검증하였으며, 블루투스(BLE) 표준 기술을 이용하여 한국형 블루투스(BLE) 결제 모델을 구현하고 향후 글로벌 표준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블루투스(BLE)의 기본 서비스(마케팅, 프로모션)와 접목한 결제 서비스를 통하여 결제 편익성 제고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성과검증의 결과를 토대로 기존 결제방식(바코드, MST, NFC)과의 비교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시스템의 우월성을 확인하고, 이와 함께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과 향후의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The emergence of new cultures has many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both individuals and societies living in contemporary times. In the recent years, the smart phone has brought about many changes in our daily lives. The rapid expansion of smartphones has replaced the existing wallet and changed our society to make payments through simple mobile payments, positioning simple mobile payments as a crucial element in today’s payment market. To illustrate, when buying merchandise at an offline merchant, it has become very familiar for the customer to not present a plastic credit card but to touch the card reader terminal with the smartphone or read barcodes for payment, after entering a password or biometric authentication. However, the reality is that there is still a long way to go before smartphones become more established in the payment market building a new ecosystem. First of all, Samsung Pay which became very naturally a part of our lives, offers a payment scene in which the smartphone touches an existing card reader. However, this payment service is only available on certain devices of the Samsung Galaxy series built on Android OS. Secondly, the most widely used barcode payment service is available only at POS terminals of large-scale merchants. Finally, ‘NFC payments’, which is actively leading the payment market in the field of infrastructure, faces limitations to expand the infrastructure due to expensive device prices and the lack of support for iOS devices. Considering the technological limitations and other obstacles of the existing offline merchant payment infrastructure, this study will help improve the merchant settlement infrastructure centered on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s by using Bluetooth(BLE) technology, which is installed in all smartphones. This enables simple payment services on all kinds of smartphones and enables simple payment services for small/medium-scale merchants as well as large-scale merchants through price competitiveness. Furthermore, it enables bidirectional data transmissions of large data capacities and therefore, can be used for additional services including electronic receipts, promotions and marketing. Especially, by adopting the Bluetooth(BLE) global standard, it is able to secure scalability to expand to the global market in the future. In this study, the Delphi method was applied for designing the research model through the feedback of field experts to improve the general applicability of off-line merchant payment infrastructure using Bluetooth(BLE) technology. Four essential items that must be verified to demonstrate the improvement in general applicability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the pilot system ? mobile OS support, merchant payment terminal support, smartphone pairing in under 2 seconds at the distance of 15 cm, enhancement in wireless security ? was positively verified. In addition, the performance verification of the research system was carried out by comparing the payment speed with existing payment methods(barcode, MST, NFC), comparing the cost of implementation depending on the merchant scale, and verifying the positive performance through a user satisfaction survey. The results of this study verify the possibility of improving the general applicability of the merchant payment infrastructure, by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existing payment methods(barcodes, MST, NFC). Furthermore, it utilizes Bluetooth(BLE) standard technology to implement the Korean Bluetooth(BLE) payment model and lays the foundation for global standardization in the future. In addition, the purpose is to contribute to the enhancement and proliferation of convenience in payment services by combining basic Bluetooth(BLE) services(marketing, promotions) and payment services. Finally, based on the verified performance results, it compares with existing payment methods(barcodes, MST, NFC) and confirms the superiority of the proposed system and discusses the limitations and future challenges of this study.
제 1 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1.3 연구의 구성 4제 2 장 이론적 배경 62.1 모바일 간편결제 개념 및 특성 62.1.1 모바일 간편결제의 개념 62.1.2 모바일 간편결제 유형 82.2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현황 142.2.1 바코드/QR코드 결제 182.2.2 자기장(MST/WMC) 결제 192.2.3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결제 202.2.4 결제인프라 범용성 저해 요인 242.3 해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현황 262.3.1 미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262.3.2 중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292.4 해외 블루투스(BLE) 결제 연구 사례 342.4.1 토큰을 통한 인증 모델 352.4.2 블루투스(BLE)를 통한 결제 모델 362.4.3 PayPal 비콘 모델 372.4.4 Self 결제 모델 392.5 모바일 간편결제 선행연구 412.6 델파이 방법에 관한 이론적 고찰 442.6.1 델파이(Delphi) 개념과 종류 442.6.2 델파이 방법의 절차 462.6.3 델파이 방법의 장?단점 51제 3 장 연구시스템 모델 설계 543.1 요구사항 도출 543.1.1 요구사항 도출 절차 및 방법 543.1.2 설문지 구성 603.1.3 연구 참여자 현황 및 설문지 회수율 643.1.4 1차 델파이 조사결과 653.1.5 2차 델파이 조사결과 703.2 연구시스템 모델 설계 783.2.1 블루투스(BLE) 결제 시스템 모델 설계 783.2.2 블루투스(BLE) 결제 시스템 핵심 연구모듈 설계 793.3 연구시스템 모델 구현 및 실증 검증 873.3.1 블루투스(BLE) 결제 시스템 구현 873.3.2 Pilot 시스템 구현 환경 883.3.3 Pilot 시스템 검증 90제 4 장 연구시스템 성과 검증 984.1 연구시스템 성능 검증 방법 984.1.1 블루투스(BLE) 결제 성능 검증 항목 994.1.2 블루투스(BLE) 결제 성능 측정 방법 1004.1.3 블루투스(BLE) 결제 성능 비교 방법 1024.2 연구시스템 성능 검증 분석 결과 104제 5 장 결론 124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24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130참고문헌 132부 록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