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희원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고일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감형 스포츠 게임은 도심 생활로 신체활동이 부족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야외활동이 부족한 어린이들에게 신체활동을 늘릴 수 있는 해결 방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어린이를 위한 체감형 스포츠 게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요소는 체감형 스포츠 게임 요소들과 어린이 디자인 요소들의 공통으로 들어가 있는 요소를 도출한 것이다. 도출된 요소들은 기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요소들과 용어는 동일하지만 어린이는 성인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도출된 요소들의 의미를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 도출된 요소는 개발된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에 적용하여 실제 요소를 도출하고, 게임 평가 및 분석을 진행하여 도출한 요소의 적절성과 게임의 개선사항을 파악한다. 분석 결과를 통해 게임의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위에 과정을 반복하여 수행하고, 최종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을 완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요소를 어린이용 스크린 클라이밍 게임에 적용하여 실제 요소를 도출하고, 사용자평가를 통해 요소를 검증 및 개선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요소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감형 스포츠 게임 제작 및 평가 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제 2 장 관련연구 3
2.1 체감형 스포츠 게임 3
2.2 HCI의 이해 6
2.3 어린이 디자인 9
제 3 장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방법론 12
3.1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프로세스 12
3.2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요소 도출 13
3.3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프로세스 적용 23
제 4 장 어린이 체감형 스포츠 게임 사용자평가 32
4.1 평가대상 33
4.2 평가 사용 게임 37
4.2.1 1차 평가 게임 37
4.2.2 2차 평가 게임 43
4.3 1차 평가 47
4.4 2차 평가 56
4.5 평가분석 66
제 5 장 결 론 69
5.1 연구의 결과 및 의의 69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0
참고문헌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