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미라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지도교수
유금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상담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가 겪는 비밀보장 갈등상황과 대처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대처행동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국공립 중·고등학교에서 3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 있는 전문상담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한 후 이들 자료를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CQR)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을 통하여 8개의 영역과 31개의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들은 학교상담 현장에서 비밀보장과 관련된 갈등상황을 자해나 자살사고, 아동학대, 내담학생과 관련된 제3자에 의한 상담내용 공개 요구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밀보장 갈등상황이라고 인지하게 된 계기는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어려운 경우, 비밀보장의 예외 상황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 상담내용 공개 시 부정적 결과가 예상되는 경우, 내담학생이 공개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학교체계와 상담자 윤리가 충돌되는 경우 등으로 꼽았다.
셋째, 상담교사가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고려하는 요인은 내담학생의 복지와 안전, 내담학생과의 상담관계 유지 등과 같은 내담학생과 관련된 측면, 학교상담의 특수성, 상담자로서의 윤리적 책임 등과 같은 상담과 관련된 측면, 주변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대처행동은 비밀보장 유지와 상담내용 공개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졌다.
다섯째,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상담교사는 상담교사의 판단, 자문, 법적 근거 및 윤리강령, 내담학생의 반응에 근거하여 대처행동을 결정하였다.
여섯째, 상담교사의 대처행동이 이후 상담에 미치는 영향은 비밀보장 유지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상담내용 공개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의 4가지 범주로 나누어졌다.
일곱째,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상담교사가 유의해야할 점은 내담학생과의 신뢰로운 상담관계 형성과 교내 협조체제 구축 등을 꼽았다.
마지막으로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상담교사의 대처를 위한 제안할 점으로는 상담교사를 위한 윤리강령 및 구체적인 지침 마련 등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상담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하는 비밀보장 갈등상황과 대처행동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전문상담교사의 효과적인 대처를 위해 몇 가지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의 특수한 상황이 반영된 비밀보장 관련 윤리강령 및 합리적인 개입의 틀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함의와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개관 7
3. 연구문제 27
Ⅱ 연구 방법 28
1. 참여자 28
2. 연구도구 31
3. 연구절차 33
Ⅲ 결 과 40
1.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하는 비밀보장과 관련된 갈등상황 45
2. 전문상담교사가 비밀보장 갈등상황이라고 인지하게 된 계기 54
3. 전문상담교사가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고려하는 요소 61
4.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대처행동 67
5. 대처행동의 결정에 대한 근거 73
6. 전문상담교사의 대처행동이 이후 상담에 미치는 영향 79
7.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가 유의할 점 87
8.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대처를 위한 제안 91
Ⅳ 논의 94
참고문헌 103
부록 114
영문 초록(ABSTRACT)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