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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현준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한승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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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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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Electro Magnetic Pulse)는 민간 및 군용 전자장비의 운용 주파수 대역에 강력한 유도 전류를 발생시키게 되고, 이러한 장비를 한 순간에 마비시켜 치명적인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EMP를 방호하기 위한 EMP 차폐 시설은 금속 판 (구리판, 강판 등)을 용접 및 볼트 조립을 통해 이용할 것을 MIL-STD-188-125-1에서는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용접 및 볼트 접합 부위에서 전자파 유입 가능성이 있다. 또한 위 규격은 차폐 도어, 개구부 및 배선 등이 갖추어진 완벽한 EMP 방호 시설에서의 차폐 효과 검증 규격이기에 재료의 전자파 차폐 효과를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ASTM D 4935-10 규격에서는 시험편의 크기 및 두께가 정해져 있어 콘크리트 벽체로써의 전자파 차폐 효과를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벽체를 대상으로 전자파 차폐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콘크리트 내에 전도성 재료인 카본 블랙을 혼입하고, 더 나아가 Zn-Al 금속용사 피막을 적용하여 현장 적용가능성 및 이에 따른 최적의 전자파 차폐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보다 신뢰성이 높은 도파관을 이용하여 EMP 차폐 성능 실험인 SE (Shielding Effectness)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두께 200 mm, 카본블랙 5 % 혼입 시험체, 두께 300 mm, 카본블랙 혼입 1 %, 5 % 시험체에 Zn-Al 금속용사 피막을 적용하였을 경우 차폐 요구 성능인 80 dB를 만족하였다. 또한, Zn-Al 금속 선재를 이용한 금속용사 피막을 적용했을 경우 차폐 요구 성능인 80 dB 기준 70.85 % (56.68 dB)의 차폐효과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Zn-Al 금속 용사 피막 은 EMP 차폐재로써 실제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되며, 전도성 재료 혼입과 동시에 적용할 경우 보다 우수한 차폐 성능을 나타낼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목 차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ⅳ
국문요지 ⅵ
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차폐 원리 4
제2장 실 험 6
2.1 실험 개요 6
2.2 실험 계획 8
2.2.1 사용 재료 및 콘크리트 배합 8
2.2.2 실험체 제작 및 양생방법 10
2.2.2.1 Zn-Al 선재를 이용한 아크 금속 용사 11
2.3 측정 항목 13
2.3.1 콘크리트 재료특성 13
2.3.2 도파관을 이용한 전자파 차폐성능 평가 13
제3장 실험 결과 및 분석 19
3.1 재료특성 19
3.2 전자파 차폐 성능 평가 20
3.2.1 카본블랙 혼입율에 따른 100 mm 시험체 전자파 차폐 효과 23
3.2.2 카본블랙 혼입율에 따른 200 mm 시험체 전자파 차폐 효과 27
3.2.3 카본블랙 혼입율에 따른 300 mm 시험체 전자파 차폐 효과 32
3.2.4 카본블랙 혼입율별 재령에 따른 100 mm 시험체 전자파 차폐율 37
3.2.5 카본블랙 혼입율별 재령에 따른 200 mm 시험체 전자파 차폐율 39
3.2.6 카본블랙 혼입율별 재령에 따른 300 mm 시험체 전자파 차폐율 41
3.2.7 카본블랙 혼입율별 두께에 따른 재령 7일 전자파 차폐율 43
3.2.8 카본블랙 혼입율별 두께에 따른 재령 14일 전자파 차폐율 45
3.2.9 카본블랙 혼입율별 두께에 따른 재령 30일 전자파 차폐율 47
3.2.10 Zn-Al 금속용사 적용에 따른 전자파 차폐 효과 50
제4장 결 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8
감사의 글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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