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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리텐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엄석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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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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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전기 자동차는 활발히 발전하고 있다. 전기 자동차의 발전에 따라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견인 전기 모터는 고토크화, 고속화, 고에너지밀도화,
고효율화가 매우 요구된다. 전기 자동차용 고밀도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위해
서는 적절한 전자기 설계가 중요하지만 최근에 전기 모터 내부의 열 방출 능
력을 상승시키기 위한 많은 최적 냉각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 자동차 사용되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기 모터의 구동 시 모터 내부
냉각성능을 증가하기 위한 전기 모터 모델을 개발하였다. 전기 자동차에서 절
연 재료의 노화는 전기 모터의 최대 온도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모터 외부에 별도의 추가적인 장치 없이 로터자체의 냉각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첫 째, 회전자 중공에 각도를
부여한 새로운 형상의 회전자 공극(Screw Holes)을 제시하여 단지 회전자가
회전함으로써 한쪽 방향으로의 기류를 생성시키도록 하였다. 둘 째, 회전자
상단의 회전자 중공 바로 옆 부분에 돌기(Protrusions)을 설치하여 회전자 중
공 내부에 한쪽 방향으로 유동 기류의 속도를 가속시켰다. 또한 전산해석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을 이용하여 모터 내부의 온도와 작동
변수(회전 속도와 실내 온도) 사이의 관계를 연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모터 내부 형상의 설계 최적화 및 전기 자동차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
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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