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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남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은광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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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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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은 의학, 심리, 간호, 정신건강분야 등에서 전문가 양성의 핵심방법으로 그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슈퍼비전은 간호의 질적 향상 및 전문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슈퍼비전은 훈련된 슈퍼바이저와 경험이 없는 슈퍼바이지가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상호작용이 강한 전문직 활동이다. 정신건강간호사는 수련과정에서 슈퍼비전이 필수이며, 수련 이후에도 지속적인 슈퍼비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정신건강간호사의 슈퍼비전 경험을 총체적으로 탐색하는 실체이론을 개발하여 긍정적인 슈퍼비전을 경험하도록 돕기 위해 전략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19명으로 슈퍼비전을 받은 경험과 준 경험이 모두 있는 정신건강간호사였다. 연구 자료 수집 기간은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이며,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이용하였다. 면담 내용은 Strauss와 Corbin (1998)의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총 97개의 개념, 39개의 하위범주,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이어서 과정분석과 유형분석, 상황모형이 형성되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건강간호사의 슈퍼비전의 인과적 조건은 ‘혼자 감당하기 힘듦’이었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은 ''이론과 실무 통합능력이 부족함''이었다. 이러한 현상의 맥락적 조건은 ‘슈퍼비전 체계가 부실함’이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적 조건은 ''개인 성향‘, ‘기관의 슈퍼비전 정책’, ‘슈퍼바이저와의 관계’이었다.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들은 ‘도움 요청하기’, ‘집중훈련 동행하며 함께 나누기’, ‘자기 성찰과 학습 지속하기’, ‘전문직 활동 참여하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략의 결과는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함’, ‘전문가로 성숙해짐’, ‘슈퍼비전 체계 재정비를 소망함’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신건강간호사의 슈퍼비전 발달 과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도움 요청단계’, ‘집중훈련 동행단계’, ‘역량강화단계’, ‘자율협력단계’의 4단계의 과정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단계별 진행은 중재적 조건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핵심 범주는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이며,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을 중심으로 슈퍼비전 유형을 분석한 결과, ‘도전성취형’, ‘현실지향형’, ‘안전지향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신건강간호사 슈퍼비전 발달과정은 개인의 작용수준과 대인관계 상호작용수준, 조직, 지역사회, 국가 수준의 차원으로 상황적 모형이 형성되었다. 이는 정신건강간호사가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개인, 대인관계,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정신건강간호사의 슈퍼비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인식 을 향상시킴으로써 동일한 개념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것이다.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의 실체이론은 정신건강간호사의 슈퍼비전 발달과정에 따른 간호 교육, 실무, 연구 및 정책 수립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해주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정신건강간호사의 슈퍼비전 발달 단계별로 제시한 다양한 간호전략들은 긍정적인 슈퍼비전 경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신건강간호사가 근무하는 병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센터 등 다양한 정신보건현장에 필요한 맞춤형 슈퍼비전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며, 정신건강전문요원이 지속적으로 슈퍼비전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수련 이후의 심화교육, 슈퍼바이저 양성과정 개설 및 공식적인 슈퍼비전 체계 구축을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문제 5
Ⅱ. 문헌 고찰 6
1. 정신건강간호사 6
2. 슈퍼비전 7
3. 근거이론 11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설계 13
2. 자료 수집 13
1) 참여자 선정 13
2) 자료 수집방법 15
3) 연구자 준비 16
3. 연구의 윤리적 고려 17
4. 자료 분석방법 및 절차 17
5. 연구의 엄정성 확보 20
Ⅳ. 연구 결과 23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3
2. 개방 코딩 : 근거자료의 범주화 25
3. 축 코딩 :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 84
4. 선택 코딩 90
1) 핵심 범주: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 90
2) 이야기 윤곽 전개 91
3) 가설적 정형화와 관계 진술 93
4)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 유형분석 96
5.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의 과정 분석 100
6.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로 거듭나기’의 상황 모형 105
Ⅴ. 논의 109
1.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 로 거듭나기’에 대한 논의 109
2. ‘서로 지지하며 건강한 전문가 로 거듭나기’ 간호중재 논의 113
3. 간호학적 연구 의의 121
Ⅵ.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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