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숙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에 대한 개념의 변화는 지적장애인에 대한 기대와 정책에 무수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지적장애인이 자신의 특성을 기반으로 자신을 옹호하며 자기결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지적장애인들은 여전히 사회의 낙인과 배제를 지각하며 부정적인 장애정체성을 형성하고 장애 관련 주제 언급을 회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지적장애인의 자기옹호 관련하여 실행된 연구에서는 자기지식과 권리지식 및 자신이 속한 집단 내에서 필요한 리더십에 대한 지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청년들이 장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에 대한 지식 및 권리 지식, 장애에 대해 상대방과 적절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한 장애개방 기술, 옹호 그룹 유지를 위한 리더십 등을 포함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에 영향을 주는지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의 지적장애 청년 24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중 12명은 실험집단으로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으며, 나머지 12명은 통제집단으로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은 총 11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차시는 3교시로 진행되었다. 각 차시의 첫 번째 교시는 자신의 장애 및 장애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장애 관련 권리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하였고, 두 번째 교시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장애를 설명하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세 번째 교시에는 옹호 그룹 유지를 위한 기술을 습득하며 리더십을 신장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였다.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연구 참여자의 장애정체성 변화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장애정체성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장애개방 기술에 미친 영향은 자체 제작한 장애개방 기술 검사지를 활용하여 측정했다. 또한 장애정체성과 장애개방 기술의 질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면담, 연구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실험집단 지적장애 청년들의 장애정체성의 변화 정도가 통제집단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특히 장애정체성 척도의 전체 점수와 더불어 장애정체성 척도의 4가지 하위영역 중 시민적 권리, 공통근거, 외적 장애물에 관한 인식 영역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사후 변화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인간으로의 가치 영역에서는 두 집단 간 점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개방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지적장애 청년들의 장애개방 기술 변화 정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 차이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실험에 참여한 지적장애 청년들의 면담, 참여자들의 연구일지, 연구자의 현장노트 등을 분석한 결과 지적장애 청년들의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과 관련하여 4개의 대주제와 11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지적장애 청년들은 옹호 그룹 차원에서 지적장애에 대한 긍정적 수용을 하고 있었으나, 개인 차원에서는 지적장애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그룹 차원에서의 경험과 개인적 경험은 상호작용하며 참여자들의 장애 관련 주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장애와 관련한 자기옹호 행동 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적장애 청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이들의 장애정체성, 장애개방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본 연구는 지적장애 청년들의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가능성 및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지적장애 청년 모임 형성 및 강화를 위한 지원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6
C.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A.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 8
1. 자기옹호의 개념 및 구성요소 8
2. 지적장애인의 자기옹호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13
B. 지적장애인의 장애정체성 16
1. 장애정체성의 개념 및 정의 16
2. 지적장애인의 장애정체성에 대한 연구 동향 19
C. 지적장애인의 장애개방 21
1. 장애개방의 개념 21
2. 지적장애인의 장애개방에 대한 연구 동향 22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참여자 26
B. 실험 장소 29
C. 실험 기간 29
D. 독립변인 :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 30
1.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 개발 절차 31
2.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 내용 46
E. 종속변인 측정 51
1. 장애정체성 52
2. 장애개방 기술 56
3.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 관련 질적 자료 57
F. 실험설계 및 철차 58
1. 실험설계 58
2. 실험절차 59
G. 자료처리 및 분석 65
H. 중재충실도 66
I. 사회적 타당도 68
1. 지적장애 청년이 평정한 사회적 타당도 68
2. 연구 조력자가 평정한 사회적 타당도 70
Ⅳ. 연구 결과 72
A.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72
B.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개방 기술에 미치는 영향 74
C.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적 자료 분석 75
Ⅴ. 논의 및 제언 93
A. 논의 93
1.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94
2. 본 연구의 의의 101
B. 연구의 제한점 102
C.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26
ABSTRACT 1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