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혜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학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뮤지컬의 역사에 뛰어난 업적을 남긴 미국의 작사가이자 작곡가인 스티븐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의 뮤지컬 <스위니 토드(Sweeney Todd)>(1979)의 양식적 특성과 함의점을 통합(integration)과 해체(deconstruction)의 원리로 규명하고자 한다.
‘통합’의 원리와 ‘해체’의 원리는 뮤지컬 창작의 지향점이다. 뮤지컬에서 ‘통합’이란 노래와 춤이 극과 긴밀한 상호작용을 이루어 선형적 서술(linear narrative)의 완결된 유기체를 이루는 상태를 뜻한다. ‘해체’란 선형적 서술의 극 구성을 파편화(fragmentation)하여, 노래?춤?극이 제각기 독립된 역할을 수행하는 상태를 뜻한다. 관습적으로 통합의 원리에 충실한 뮤지컬을 북 뮤지컬이라 하고, 해체의 원리에 충실한 뮤지컬은 콘셉트 뮤지컬이라 부른다.
<스위니 토드>는 상반된 창작특성인 북 뮤지컬(Book Musical)의 통합적 특성과 콘셉트 뮤지컬(Concept Musical)의 해체적 특성이 공존한다. 이 작품은 극의 선형성과 음악 동기의 유기적 반복 등 여러 측면에서 통합의 원리를 유지하지만, 등장인물 혹은 합창의 내레이션 및 방백을 통한 선형성의 파괴, 노래 장면과 대사 장면의 넘나들기를 통해 북 뮤지컬의 규범을 탈피한다는 측면에서 해체의 원리도 반영하고 있다.
<스위니 토드>에서 통합의 원리와 해체의 원리가 공존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이 작품에 나타난 손드하임의 창작 방식은 기존의 다양한 기법과 관습들을 자유롭게 선택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스위니 토드>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알 수 있듯 이 작품은 ‘절충주의’에 머물지 않는다. 통합의 원리와 해체의 원리는 단순 병렬의 상태를 넘어 정교한 계산을 통해 작품에 공존한다. 두 원리는 상반되는 듯 보이지만 끊임없이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보완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작품은 극의 선형성과 파편화, 관객의 몰입과 거리두기, 전통적 뮤지컬 노래 형식의 활용과 해체 등 상반된 원리들을 넘나들며 궁극적으로 ‘융합(convergence)’의 경지를 지향한다.
<스위니 토드>는 최근 뮤지컬 제작의 동향인 통합과 해체의 원리가 균형적으로 공존하는 초기 작품이다. 이 작품 안에서 각각의 원리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하는 것은 통합?해체?융합의 특성을 모두 포괄한다는 점에서 뮤지컬 역사에 연구사적 가치가 있다.
연구의 목적은 <스위니 토드>의 구성을 장면과 세부요소로 나누어 각각의 장면에서 극과 음악이 어떤 상관성을 이루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장면별 세부 분석을 통해 이 작품에서 통합과 해체 요소들이 어떤 방식으로 융합(Convergence)의 상태를 지향하는지에 대해 거시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
2. 논문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7
1. 문예사조의 전개와 통합·해체론 7
2. 이합·통합·해체의 뮤지컬 역사 8
2.1 이합성과 송앤댄스쇼 9
2.3 통합성과 북 뮤지컬 12
2.4 해체성과 콘셉트 뮤지컬 17
III. 손드하임의 작품 세계와 양식 23
1. 기존 작품 분석·연구의 경향 23
2. 작품에 투영된 통합·해체·융합의 특징 25
2.1 뮤지컬 입문기의 통합성 26
2.2 본격적 창작기의 해체성 29
2.3 다각적 실험기의 융합성 31
IV. <스위니 토드> 분석을 위한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분석 이론과 기준 40
3. 연구 방법과 절차 46
V. <스위니 토드>의 통합?해체?융합성 52
1. <스위니 토드>의 장면 단위 미시 분석 52
1.1 1막(장면 1-장면 9) 분석 55
1.2 2막(장면 10-장면 16) 분석 94
2. <스위니 토드>의 작품 단위 거시 분석 112
2.1 선형성과 파편화 112
2.2 몰입과 거리두기 124
VI. 결론 및 함의 134
1. 연구 결과 요약 134
2. 결론 및 함의 1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