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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학순 (한국항공대학교, 韓國航空大學校)

지도교수
金基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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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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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시설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공항은 지속적인 수요증가에 따라 추가적인 용량의 확장이 필요하다. 보잉의 항공 운송시장 전망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전 세계 여객수요는 연간 6.2% 성장하였으며 향후 20년동안 4.7%, 아시아 지역에서는 5.7%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공항 시설의 확장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점에서 공항은 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제한된 서비스 능력을 가진 기업의 특성을 나타낸다.
고정된 생산능력을 가진 기업에서는 생산능력 활용 수준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최대가용 능력을 초과하는 수요는 분산하거나 낮은 수준의 생산능력 활용 주기에는 수요를 창출하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공항은 공항슬롯 배정 시스템을 통하여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공항에서의 수요관리는 최대 가용능력 즉, 공항용량의 한계치를 넘는 수요에 대하여 사용을 불허하는 소극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공항의 수요관리 방법은 수요가 용량을 초과하거나 수요가 부족하여 공항자원의 낭비를 초래하는 사례가 상시적으로 발생하게 하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공항도 이제는 적극적인 수요관리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그것은 특정시간대의 혼잡도 해소 뿐 아니라 공항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수요관리 방법 중 동적 가격 결정 방법에 의한 수요관리 방법을 채택하였다. 그것은 현 제도에서는 공항 자원 사용에 대하여 차별성 없이 동일하게 모든 항공편에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항 자원에 대한 수요관리를 담당하는 슬롯배정 체계에 동적 가격정책을 결합하여 공항에서의 수요관리에 적합한 가격 책정 방법으로 AIP를 설계하였다. AIP는 공항슬롯 배정 모델 내에서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전체적인 공항슬롯 배정의 균형성 지향을 통하여 최적의 공항자원 활용을 유도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공항슬롯 배정 모델의 핵심요소인 AIP는 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수요관리를 위한 동적 가격정책과 공공분야에서 동일 상품에 대하여 차별화된 가격을 책정하는 정책을 제안한 Ofcom의 관리된 인센티브 가격책정(AIP) 방법과 Ofcom의 AIP를 공항슬롯 배정체계에 접목한 Avenali의 선행연구를 응용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AIP는 특정 공항의 시간대별 밀집도에 따라 차별화된 가격을 산출하는 방법으로 기회비용을 기준으로 하거나 복수공항 슬롯에 대한 한계값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 선행연구와는 차이가 있다. 또한 기존의 슬롯 배정체계의 경제적 비효율성 및 기득권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AIP를 적용한 공항슬롯 배정 모델은 항공사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슬롯을 보유하거나 반환하도록 하는 것이며 공항슬롯에 대한 배정 기준과 절차는 기존과 동일하다.
공항슬롯 배정 모델이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전제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첫째, 공항슬롯 사용료 총액은 기존의 사용료 체계에서 산정된 사용료 총액과 동일한 금액이 산출되어야 한다. 둘째, 동일 기종의 항공편의 사용료는 배정된 공항슬롯 밀집 시간대의 차이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어야 한다. 셋째, 사례 검증 방식이 달라도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어야 한다.
검증결과 타당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었으므로 본 연구모델은 유효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공항슬롯 배정 모델은 슬롯조정이 필요한 어떠한 공항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물리적인 확장 한계성에 직면해 있는 공항들은 본 연구모델의 적용을 통하여 항공사들의 선택에 따라 공항슬롯이 합리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한된 공항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모델의 적용을 위해서는 공항사용료 체계 개편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지만 IATA 기반의 슬롯 배정 규칙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 공항슬롯 배정업무 담당자들은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슬롯배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과 기존의 경쟁 항공사의 진입 견제를 위해 슬롯을 과잉 확보 또는 유지 하는 등의 슬롯 오남용의 폐해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모델에 따라 공항슬롯을 사용하는 항공사는 비록 특정시간대의 필요한 공항슬롯에 대하여 최대 사용료를 지불해야 할 경우에도 해당 슬롯이 전략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많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확보하고자 할 것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공항슬롯 사용료가 저렴한 시간대로의 이동을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특정시간대로 집중되는 몰림 현상이나 특정시간 기피로 인한 공백현상이 해소되며 합리적인 공항자원 활용을 통하여 공항운영의 효율성이 제고된다.

Keywords : Dynamic Pricing, AIP Model, IATA WSG, Airport Slot Allocation, Congestion, Weight, Airport Slot Charge, Market Mech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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