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일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지도교수
이우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부의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2012년∼2016년)」에서 창업교육을 총괄 지원하기 위해 2012년 대학에 설치된 전담조직인 창업교육센터의 특성을 분석하고 활성화된 그룹과 비활성화된 그룹간의 차이점을 도출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2017년에 새롭게 지정된 LINC+ 사업(2017년∼2021년) 창업교육 분야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전 연구들이 대학 창업보육센터 중심의 분석을 통해 결과를 종합하고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들과는 달리 대학의 창업교육센터를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창업교육센터(Entrepreneurship Education Centers)에 대한 선행 문헌연구, 대학정보공시 DB 분석, 창업교육센터 운영에 대한 구조적 설문지를 개발하여 실태를 분석하여 활성화된 대학 그룹과 비활성화 대학 그룹의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창업교육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대학 교직원, 연구자, 공무원, 학생 및 창업지원 기관의 이해 관계자에게 대학 창업교육 관련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표 차례 ⅲ
그림 차례 ⅴ
국문 요약 ⅵ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창업교육센터 2
1.2.1. 창업교육센터 운영 현황 3
제2장 이론적 배경 5
2.1. 창업교육의 필요성 5
2.2. 창업교육의 확산 7
2.2.1. 미국의 현황 7
2.2.2. 한국의 현황 8
제3장 연구방법 12
3.1. 가설 설정 12
3.2. 표본 집단 설정 13
3.2.1. 대학평가 표본 기준 13
3.2.2. DB 분석 표본 16
3.2.3. 설문 조사 표본 18
3.3. 측정도구 구성 18
3.3.1. DB 분석 18
3.3.2. 설문 조사 20
3.4. 통계분석방법 21
3.4.1. DB 분석 방법 21
3.4.2. 설문 분석 방법 22
제4장 연구 결과 23
4.1. 기술통계분석 23
4.2. 교원의 창업 및 창업지원 현황 25
4.2.1. 교원의 창업 및 창업지원현황(대학평가50위 그룹vs대학평가50위 미만) 25
4.2.2. 교원의 창업 및 창업지원현황(대학평가25위 그룹 vs 대학평가50위 그룹) 28
4.3. 창업교육 지원현황 31
4.3.1. 창업교육 지원현황(대학평가50위 그룹 vs 대학평가50위 미만) 31
4.3.2. 창업교육 지원현황(대학평가25위 그룹 vs 대학평가50위 그룹) 37
4.4. 학생의 창업 및 창업지원 현황 41
4.4.1. 학생의 창업 및 창업지원 현황(대학평가50위 그룹 vs 대학평가50위 미만) 41
4.4.2. 학생의 창업지원 현황(대학평가25위 그룹 vs 대학평가50위 그룹) 44
4.5. 설문조사 분석 47
4.5.1. 2018년 창업교육센터 설문조사 결과 분석 47
4.5.2. 2012년 vs 2018년 설문조사 차이 분석 50
4.6. 가설 검증 결과 56
제5장 결론 64
5.1. 연구의 결과 64
5.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부록> 설문서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