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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혜송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희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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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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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본 논문은 클로드 카엔의 ‘남근 중심적 젠더 규범에 대한 저항’으로서의 자아 이미지와 젠더 규범에 대한 도전을 문학 작품과 자화상 사진의 연관선상에서 다루고 있다. 카엔은 젠더 구분의 허구성을 비판하고 양성적 자아 정체성의 가시화를 위해 문학과 사진의 다층적 관계 속에서 주체적 자아 창조를 탐색한다.
본 논문은 카엔 세대의 주류 미학이었던 초현실주의 범주 안에서 남성작가의 사진과 비교하고 주체로서의 여성 이미지 재현 전략의 차이점을 살펴본다. 관음적 시선에 의해 대상화된 여성의 신체는 문화적 기의의 왜곡과 리비도, 거세 공포, 여성 혐오적인 가학성의 투사에 의한 남성 주체의 심리적 위상을 반영한다. 반면에 창조 주체이자 대상으로서 초현실주의 여성작가의 이중적 위상은 여성의 주체적 시각 하에 문화적 매개 장소로서 자신의 몸을 사용하는 ‘신체의 정치학’을 구현한다. 가부장적 젠더 규범과 유대 기독교주의의 권력 남용에 저항하는 카엔은 초현실주의 여성 작가와 마찬가지로 주체의 욕망과 고백을 젠더와 종(種)의 위반, 팔루스의 가장으로 연출한다.
20세기 초반 레즈비언 문학과 신여성의 주체적 자아 이미지는 젠더 경계를 약화시켰고 그리스 사픽 문화의 부흥은 여성 정체성을 문화적으로 가시화하는데 기여했다. 본 논문은 상징주의적 에세이 모음집『에로인느 Heroines』와 초현실주의 방식의 허구적 자서전『부인된 고백 Aveux non avenus』의 여성 정체성 재해석을 카엔의 자화상 사진의 젠더 모방과 또 다른 자아 이미지 연출과 연관시켜 분석한다. 카엔의 ‘성적 전환(sexual inversion)’ 욕구과 인종적, 성적으로 반(反)사회적인 ''타자(Other)’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방어적 행위에 주목한다. 경계의 부정을 통한 ‘자아 징벌’과 ‘자아 소멸’의 위장(camouflage)과 은유 전략을 고찰한다. 카엔의 ‘나르시서스적 자아’ 성찰과 그녀가 추구하는 현대적 의미의 여성 정체성의 재인식은 자신의 몸을 매개로 한 자화상 사진과 가공의 젠더로 위장한 텍스트 속에서 구체화된다. 그러나 억압된 욕망의 해방과 폭로는 연극적 페르소나의 모방과 의상 도착, 마스크의 가장을 통해 주체의 창조적 인격을 과시하고 은폐한다. 남성 권위를 위협하는 존재에 대한 보복의 방어 수단으로서 ‘여성성’의 마스크는 주체 의식이 결여된 여성 젠더의 허구를 조롱하고 적의 주목으로부터 자아 정체성을 위장한다.
남성 의상과 제스츄어의 모방은 성적 취향의 자유와 레즈비언 작가의 예술적 성취감에 대한 자부심을 과시하는 일종의 패션의 정치학이다. 전형화된 섹슈얼리티를 대표하는 인물의 모방은 카엔의 젠더 가장과 변용에 의해 성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경계를 와해시킨다. 이것은 남성 지배적 가치관과 관습에 대항하는 ‘개인의 성적, 예술적 해방’을 암시한다. 카엔은 자신이 유대인으로서 겪었던 차별과 젠더 정체성에 대한 은유로서 복장 도착과 가장에 의한 정체성의 유희를 모순적 젠더와 가공의 페르소나의 자화상으로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초록ⅰ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1.2. 연구내용 3
1.3. 선행연구 분석 6
1.3.1. 클로드 카엔의 역사적 재조명 7
1.3.2. 선행논문연구 10
1.3.2.1. 여성 자아와 정체성의 해석 11
1.3.2.2. 젠더와 섹슈얼리티 연구 15
1.3.2.3. 정신분석연구의 재료로서 자서전, 자화상 17
1.3.2.4. 자화상 사진의 연극성 19
제 2 장 초현실주의 사진의 여성 정체성의 재현 23
2.1. 대상화된 여성 이미지 24
2.1.1. 남성 무의식의 판타지 26
2.1.2. 비이성적 거리감 30
2.1.3. 거세 공포 33
2.1.4. 의식의 단절 35
2.1.5. 심리적 가학성의 투사 38
2.2. 주체로서의 여성 재현 전략 42
2.2.1. 기표적 의미의 전치 44
2.2.2. 팔루스의 가장 46
2.2.3. 경계의 전복 49
제 3 장 클로드 카엔의 가장의 자화상 53
3.1. 클로드 카엔의 생애 55
3.2. 동성애 문학과 카엔의 문학 작품 분석 59
3.2.1. 사피즘의 영향 61
3.2.2. 말하기『에로인느』 65
3.2.3. 초현실주의 책 『부인된 고백 』 75
3.3. 비가시적 주체의 가시화 93
3.3.1. 주체의 가시화 전략 94
3.3.1.1. 패션의 정치학 96
3.3.1.2. 동성애 패션 100
3.3.1.3. 복장도착, 가장 107
3.3.1.3.1. 연극적 분장과 드래그 퍼포먼스 108
3.3.1.3.2. 정체성의 위장 111
3.3.2. 경계의 모호함 114
3.3.2.1. 자아 징벌적 거세 116
3.3.2.2. 애브젝트의 자아 119
3.3.2.3. 나르시스적 자아반영 124
3.3.3. 욕망의 가장 128
3.3.3.1. 가장의 의미와 카엔의 자화상 130
3.3.3.2. 여성의 가장행위 134
3.3.4. 가장의 연출방식 138
3.3.4.1. 여성성의 은유 140
3.3.4.2. 남성 젠더의 모방과 변용 143
3.3.4.3. 초현실주의 오브제, 존재의 소멸 145
3.3.4.4. 연극적 가장 149
3.3.4.4.1. 상징주의와 비교연극의 영향 149
3.3.4.4.2. 르 플라토연극과 반(反)사실주의 연출 153
제 4 장 결론 158
도판 161
참고문헌 186
클로드 카엔 연혁 197
Abstract 200
감사의 글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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