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
국문초록ⅰ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2. 연구내용 31.3. 선행연구 분석 61.3.1. 클로드 카엔의 역사적 재조명 71.3.2. 선행논문연구 101.3.2.1. 여성 자아와 정체성의 해석 111.3.2.2. 젠더와 섹슈얼리티 연구 151.3.2.3. 정신분석연구의 재료로서 자서전, 자화상 171.3.2.4. 자화상 사진의 연극성 19제 2 장 초현실주의 사진의 여성 정체성의 재현 232.1. 대상화된 여성 이미지 242.1.1. 남성 무의식의 판타지 262.1.2. 비이성적 거리감 302.1.3. 거세 공포 332.1.4. 의식의 단절 352.1.5. 심리적 가학성의 투사 382.2. 주체로서의 여성 재현 전략 422.2.1. 기표적 의미의 전치 442.2.2. 팔루스의 가장 462.2.3. 경계의 전복 49제 3 장 클로드 카엔의 가장의 자화상 533.1. 클로드 카엔의 생애 553.2. 동성애 문학과 카엔의 문학 작품 분석 593.2.1. 사피즘의 영향 613.2.2. 말하기『에로인느』 653.2.3. 초현실주의 책 『부인된 고백 』 753.3. 비가시적 주체의 가시화 933.3.1. 주체의 가시화 전략 943.3.1.1. 패션의 정치학 963.3.1.2. 동성애 패션 1003.3.1.3. 복장도착, 가장 1073.3.1.3.1. 연극적 분장과 드래그 퍼포먼스 1083.3.1.3.2. 정체성의 위장 1113.3.2. 경계의 모호함 1143.3.2.1. 자아 징벌적 거세 1163.3.2.2. 애브젝트의 자아 1193.3.2.3. 나르시스적 자아반영 1243.3.3. 욕망의 가장 1283.3.3.1. 가장의 의미와 카엔의 자화상 1303.3.3.2. 여성의 가장행위 1343.3.4. 가장의 연출방식 1383.3.4.1. 여성성의 은유 1403.3.4.2. 남성 젠더의 모방과 변용 1433.3.4.3. 초현실주의 오브제, 존재의 소멸 1453.3.4.4. 연극적 가장 1493.3.4.4.1. 상징주의와 비교연극의 영향 1493.3.4.4.2. 르 플라토연극과 반(反)사실주의 연출 153제 4 장 결론 158도판 161참고문헌 186클로드 카엔 연혁 197Abstract 200감사의 글 20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