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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정희 (원광대학교, 圓光大學校)

지도교수
高敬淑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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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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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속히 탈모환자들의 수가 증가됨에 따라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변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가발착용 인식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과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조사는 2017년 3월 15일부터 6월 20일까지 한?중?일 여성 가발착용자 750명이었으며, 7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720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완전한 것 20부를 제외한 총 700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0.0 통계 package를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증으로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헤어스타일 관심도는 적극적 실천형, 일반적 인지형의 2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헤어스타일 관심도는 가발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둘째, 헤어스타일 관심도는 가발착용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셋째, 자아효능감은 표현자신감, 이미지 관리 능력의 2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하위차원인 일반적 인지형에서만 자아효능감의 하위차원인 표현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넷째, 가발착용 인식이 가발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다섯째, 가발착용 인식이 가발착용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여섯째, 가발착용 인식이 자아효능감(표현자신감, 이미지 관리 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일곱째, 국가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구의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p<.001). 특히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순으로 만족하였고 가발 구매의도는 중국, 한국, 일본 순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덟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는, 헤어스타일 관심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변인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p<.001, p<.01, p<.05).

이상과 같은 결과들을 통해 국가 간 여성들의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에 따른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영향의 정도와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가 간 여성들의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에 따른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영향을 실증하였고, 국가 간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에 따른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를 확인하여 빈모 및 탈모로 고민 중인 여성들에게 의미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방법 및 내용 5
Ⅱ. 이론적 배경 6
1. 헤어스타일 관심도 6
2. 가발착용 인식 9
3. 자아효능감 11
4. 가발착용 만족도 14
5. 가발 구매의도 16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8
1) 연구문제 18
2) 연구모형 19
2. 연구대상 20
1) 연구대상자의 통계적 특성 20
2) 연구대상자의 가발구매 형태 22
3) 연구대상자의 빈모원인 및 탈모원인 실태 25
3. 용어의 정의 및 측정도구 27
1) 헤어스타일 관심도 27
2) 가발착용 인식 27
3) 자아효능감 27
4) 가발착용 만족도 28
5) 가발 구매의도 28
4. 설문지 구성 29
5.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1
Ⅳ. 결과 및 논의 32
1. 헤어스타일 관심이 가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2
1) 헤어스타일 관심도 타당성 및 신뢰도 32
2) 가발 구매의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34
3) 헤어스타일 관심이 가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6
2. 헤어스타일 관심이 가발착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7
1) 가발착용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37
2) 헤어스타일 관심이 가발착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9
3. 헤어스타일 관심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0
1) 자아효능감의 타당성 및 신뢰성 40
2) 헤어스타일 관심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4. 가발착용 인식이 가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1) 가발착용 인식 44
2) 가발착용 인식이 가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5. 가발착용 인식이 가발착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6. 가발착용 인식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1) 가발착용 인식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7.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 변인간의 상관관계 50
8. 국가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 52
1) 국가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 차이 52
2) 국가에 따른 가발착용 인식의 차이 54
3) 국가에 따른 자아효능감의 차이 55
4) 국가에 따른 가발착용 만족도의 차이 56
5) 국가에 따른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 57
9.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 가발착용 인식, 자아효능감, 가발착용 만족도 및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 58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심도의 차이 58
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가발착용 인식의 차이 60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자아효능감의 차이 63
4)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가발착용 만족도의 차이 66
5)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가발 구매의도의 차이 69
Ⅴ. 결론 및 제언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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