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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민철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충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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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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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조트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인식이 조직신뢰, 고객지향 및 조직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리조트 종사원(n=340)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 경제적, 윤리적 CSR은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CSR의 경우 장기적인 고용불안으로 인한 안정적인 직업을 원하고 해당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하므로써 고용대한 불안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높게 결과가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윤리적 CSR의 경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미투운동으로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부분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법적, 자선적 CSR은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적 책임의 경우 규범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선적 CSR의 경우 조직구성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실적 위주로 되다보니 구성원들에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조직신뢰와 고객지향성간의 조사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신뢰와 조직충성도간의 조사 역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리조트기업의 CSR은 종사원의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신뢰는 고객지향과 조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리조트 기업의 이익에 중요한 변수로 CSR활동이 될 수 있으며, 종사원의 CSR활동이 고객지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
II. 이론적 배경 4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구성요소 6
1) 경제적 책임 7
2) 법률적 책임 9
3) 윤리적 책임 10
4) 자선적 책임 10
3. 환경적 책임 11
1) 기업의 친환경 경영 11
2) 내부 환경적 친환경 경영 12
3) 외부 환경적 친환경 경영 13
4. 조직신뢰 14
5. 고객지향 16
1) 고객지향의 개념 16
2) 고객지향 영향요소 17
6. 조직 충성도 18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모형 20
2. 연구가설 2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23
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3
2) 설문지 구성 28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1
1) 자료수집 31
2) 분석방법 31
IV. 실증분석 33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4
3. 구조모형 검증 37
V. 결 론 39
1. 연구의 요약 39
2. 시사점 40
1)학술적 시사점 40
2)실무적 시사점 41
참고문헌 44
Abstract 61
부록1. 설문지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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