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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계승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재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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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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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가 대중교통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전동차량의 노후정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지보수에도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운행중인 전동차량의 경우 국내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어 고장 부품에 대한 수급 또는 전반적인 수리에 큰 어려움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반면, 전기기관차 계열은 대부분이 외국 차량 제작업체의 부품 및 기술을 도입하여 제작이 이루어져 주요부품의 결함 및 고장이 발생할 경우 관련 부품이 단종되거나 보수품의 단가가 꾸준히 상승하여 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8200호대 전기기관차의 경우 2003년도에 도입을 시작하여 내구연한이 40년인 것을 감안하면 아직 내구연한의 도래까지 약 25년의 수명이 남아 있다. 따라서 전동차량을 내구연한에 맞추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경제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주요 부품에 대해 국산화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발품에 대한 경제성의 검토를 위해 수명주기비용에 대한 분석 수행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8200호대 전기기관차 보조전원장치 개발품의 수명주기비용에 대한 분석과 절감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전체 시스템에 대해 구성 체계를 분석하고 각 구성품별 세부 소요 비용을 정리하였다. 둘째, 수명주기비용 관련 규격을 바탕으로 분석 대상에 적합한 수명주기비용 분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모델에 따른 비용 산출을 위해 전기기관차 유지보수 매뉴얼 기반 유지보수 체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장치의 예방정비비 산출을 위해 각각의 구성품에 대한 신뢰성 블록도 및 고장나무분석을 실시하여 고장률 및 평균수명을 도출하였으며,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품에 대한 수명주기비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보조전원장치 개발품의 기존품 대비 경제적 이익 정도를 확인하였으며, 추가적으로 MTBF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수명주기비용 절감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2
Ⅱ. 8200호대 전기기관차의 보조전원장치 3
2.1 시스템 구조 및 기능 3
2.2 사양 5
Ⅲ. 수명주기비용의 이론 6
3.1 기본 개념 6
3.2 수명주기비용 분석 규격 비교 8
3.3 수명주기비용 산정 방법 11
Ⅳ. 수명주기비용의 수명주기비용 분석 14
4.1 계층구조 및 비용구조 체계 분석 14
4.2 비용평가모델 개발 18
4.3 비용평가모델 기반 비용 산출 21
4.4 신뢰도 예측 기반 부품수명 예측 30
4.5 보조전원장치 수명주기비용 예측 39
4.6 MTBF 민감도 분석 48
Ⅴ. 결 론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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