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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정호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지도교수
오정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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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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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보강그라우팅 공법은 굴착 시 지반보강을 위한 보강공법으로써 현재 그라우팅 및 실재 주입 후 후속 공정에 대한 설계기준 및 시방기준 부재로 발주기관 현장마다 제각기 시공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지중에 시공되는 그라우팅 특성상 그라우팅 공종은 현장 기술자의 주관적 판단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설계기준 적용상 문제점 및 개선안이 시공자 의견보다는 발주자 위주로 제?개정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안 도출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강관보강그라우팅 공법의 그라우팅 및 실재에 대한 시험사례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그라우팅 양생 기간 및 실재에 대한 효율성 검토를 하였다. 또한, 자동화 그라우팅 현장시험 결과 토사 층에서의 유형 분석을 통한 각각의 조치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분석기법의 유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모든 데이터가 영구히 기록 및 보전을 할 수 있어 축적된 데이터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통해 그라우팅 품질관리를 향상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점에서 자동화 그라우팅 장비 사용 의무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그라우팅 공정 시공관리기법으로 정량적 평가보다는 영국의 사례와 같이 시공 후 성능평가로 평가해야 한다. 다만 성능평가제도 도입 시 이미 시공된 그라우팅 충전과 지반 교란이 생기지 않도록 비파괴 기술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성능평가제도 도입 전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응답자 소속에 따라 견해차가 극명하게 구분됨을 확인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이견 조율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국가건설기준 코드 제정에 따른 건설기준 제·개정 시 수요조사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와 같이 다양한 분야 전문가 설문조사로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여 본 공법의 설계기준 및 시방에 대한 제도적 합리화 방향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1
3. 연구 내용 및 구성 2
Ⅱ. 이론적 배경 3
1. 그라우팅 개요 3
2. 토사지반 한계주수 시험 4
3. 설계인자(p,q,R)적정성 검측 5
4. p∼q~t Chart 유형 분석 7
5. 주입압 관리기준 9
Ⅲ. 강관보강그라우팅 시험사례 조사 분석 11
1. 사례조사 [A] 11
2. 사례조사 [B] 24
3. 사례조사 [C] 28
4. 사례조사 [D] 31
5. 시험결과 종합 분석 35
Ⅳ. 자동화 그라우팅 현장시험 연구 분석 37
1. 현장 개요 37
2. 자동화 그라우팅 현장 주입시험 44
3. 자동화 그라우팅 현장 주입시험 분석 53
Ⅴ. 건설기준 검토 연구 54
1. 건설기준 연구의 배경 54
2. 건설기준 연구의 목적 54
3. 건설기준 개정 및 절차 54
4. 국내 보조공법 설계기준 및 시방기준 56
5. 국외 보조공법 터널시공 기준 특성 분석 58
6. 설문조사 64
Ⅵ. 결 론 73
참고문헌 76
부 록 78
Abstract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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