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2
목 차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 문제 23. 용어의 정의 3Ⅱ. 이론적 배경 41. 유아인성교육 42. 누리과정과 인성교육 83. 전래동화와 인성교육 104.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12Ⅲ. 연구방법 141. 연구대상 142. 연구도구 143. 연구 절차 164.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 175. 자료 분석 23Ⅳ. 연구결과 및 해석 24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242.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 25Ⅴ. 논의 및 결론 371. 논의 372.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45□ Abstract 89표 목 차표 1. 국내 선행연구 관련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5표 2. 국외 선행연구 관련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6표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성별 및 평균 월령 14표 4. 유아의 인성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문항구성 15표 5. 실험설계 17표 6. 인성덕목 관련 선정된 전래동화 18표 7. 활동계획안 예 20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독립표본 t 분석 결과 24표 9. 집단별 인성 전체 점수의 기술통계 25표 10. 인성 전체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5표 11. 집단별 나눔 점수의 기술통계 26표 12. 나눔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7표 13. 집단별 배려 점수의 기술통계 28표 14. 배려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8표 15. 집단별 예절 점수의 기술통계 29표 16. 예절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9표 17. 집단별 인내 점수의 기술통계 30표 18. 인내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0표 19. 집단별 존중 점수의 기술통계 31표 20. 존중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1표 21. 집단별 질서 점수의 기술통계 32표 22. 질서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2표 23. 집단별 책임 점수의 기술통계 33표 24. 책임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4표 25. 집단별 협력 점수의 기술통계 35표 26. 협력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5표 27. 집단별 정직 점수의 기술통계 36표 28. 정직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6그림 목차그림 1. 가정연계 활동 예 22그림 2. 인성 전체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6그림 3. 나눔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7그림 4. 존중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1그림 5. 질서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3그림 6. 책임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4그림 7. 협력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