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미랑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윤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손 미 랑
강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본 논문은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 각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강원도 S시에 소재한 H어린이집 만 3세 유아 두 학급 22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고, 이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백선미(2015)가 개발한 유아 인성발달 평가 도구(나눔 관련 5문항, 배려 관련 10문항, 예절 관련 10문항, 인내 관련 10문항, 존중 관련 11문항, 질서 관련 7문항, 책임 관련 8문항, 협력 관련 8문항, 정직 관련 12문항 총 81문항으로 구성)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하기 위한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연계 활동을 개발하여 2018년 1월 10일부터 2018년 2월 26일까지 7주간 총 13회에 걸쳐 활동을 진행하였다.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의 인성덕목인 나눔, 배려, 협력, 질서, 효, 존중이 포함된 전래동화를 듣고 전래동화에 나타난 인성덕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실험집단은 비교집단과 동일한 활동을 한 후 전래동화에 나타난 인성덕목과 관련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한 집단이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인성 전체 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한 집단이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유아의 인성 각 하위요인 중에서 나눔, 존중, 질서, 책임,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교육활동을 유아교육기관에서만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가정과 연계하여 실시하였을 때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신은미, 2017; 윤지선, 2016; 장정은, 2015)과 그 맥락이 같다고 할 수 있다. 즉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성 교육 활동이 가정과의 상호 협조 속에 이루어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인성관련 실천 활동을 실시할 수 있게 되고, 지속적인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됨에 따라 보다 유아의 인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유아에게 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교육 활동을 모색해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유아의 인성 함양을 도모하길 기대해본다.


□ 핵심주제어

전래동화, 가정연계, 인성발달, 누리과정, 인성교육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1. 유아인성교육 4
2. 누리과정과 인성교육 8
3. 전래동화와 인성교육 10
4.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12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대상 14
2. 연구도구 14
3. 연구 절차 16
4.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 17
5. 자료 분석 2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4
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24
2.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 25
Ⅴ. 논의 및 결론 37
1. 논의 37
2. 결론 및 제언 38
□ 참고문헌 40
□ 부록 45
□ Abstract 89
표 목 차
표 1. 국내 선행연구 관련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5
표 2. 국외 선행연구 관련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6
표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성별 및 평균 월령 14
표 4. 유아의 인성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문항구성 15
표 5. 실험설계 17
표 6. 인성덕목 관련 선정된 전래동화 18
표 7. 활동계획안 예 20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독립표본 t 분석 결과 24
표 9. 집단별 인성 전체 점수의 기술통계 25
표 10. 인성 전체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5
표 11. 집단별 나눔 점수의 기술통계 26
표 12. 나눔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7
표 13. 집단별 배려 점수의 기술통계 28
표 14. 배려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8
표 15. 집단별 예절 점수의 기술통계 29
표 16. 예절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29
표 17. 집단별 인내 점수의 기술통계 30
표 18. 인내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0
표 19. 집단별 존중 점수의 기술통계 31
표 20. 존중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1
표 21. 집단별 질서 점수의 기술통계 32
표 22. 질서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2
표 23. 집단별 책임 점수의 기술통계 33
표 24. 책임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4
표 25. 집단별 협력 점수의 기술통계 35
표 26. 협력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5
표 27. 집단별 정직 점수의 기술통계 36
표 28. 정직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6
그림 목차
그림 1. 가정연계 활동 예 22
그림 2. 인성 전체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6
그림 3. 나눔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27
그림 4. 존중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1
그림 5. 질서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3
그림 6. 책임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4
그림 7. 협력의 실험-비교집단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3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