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명숙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대구, 제주지역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67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 된 650부 중 무응답 또는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62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부모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오성심과 이종승(1982)이 제작한 척도를 임선화(1987)와 김충현(2011)이 재편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avis(1980)의 대인관계 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척도와 Bryant(1982)의 정서 공감 척도를 박성희(1997)가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공감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문용린(1997)이 표준화한 초등학교 고학년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전반적인 자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 공감능력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부모양육태도는 공감능력 및 정서지능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공감능력은 정서지능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이고,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일수록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의 수준이 높으며,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아졌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간의 직접적인 경로는 유의하지 않으나 아동의 공감능력을 통한 간접경로는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부의 애정-적대, 성취-비성취, 합리-비합리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간의 직접적인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공감능력을 통해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의 애정-적대, 자율-통제, 합리-비합리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간의 직접적인 경로는 유의하지 않으나, 아동의 공감능력을 통한 간접경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일 경우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공감능력이 높은 아동일수록 정서지능이 높았으며 부모를 포함한 주 양육자에게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부모양육태도가 정서지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공감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며 공감능력이 정서지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과 개인 내적 요인을 동시에 살펴 정서지능 향상에 통합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 사이에서 공감능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해 가정과 학교장면에서 아동의 공감능력 발달을 돕는 교육, 상담전략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제공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5
Ⅱ. 이론적 배경 6
1. 부모양육태도 6
2. 정서지능 8
3. 공감능력 14
4. 부모양육태도, 정서지능, 공감능력 간의 관계 19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1) 부모양육태도 척도 26
2) 공감능력 척도 27
3) 정서지능 척도 28
3. 자료 분석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 31
2. 부모양육태도, 공감능력, 정서지능 간의 상관관계 33
3. 부모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35
1) 부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35
2) 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45
Ⅴ. 논의 55
1. 결과 및 의의 55
2. 제한점 및 제언 59
Ⅵ. 참고문헌 60
Abstract 70
부록(설문지)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