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종혁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애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비영리조직의 자원봉사활동특성과 정기후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비영리조직으로서 국내에서 대표적인 조직인 대한적십자사의 자원봉사자들을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년 미만의 경력부터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설문대상자 중55.9%는 현재 대한적십자사에 정기후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44.1%는 정기후원에 참여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후원 금액은 ‘3만원 미만’의 소액 후원자가 전체 응답자의 69.7%로 나타났다. 정기후원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는 ‘경제적인 이유(42.4%)’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회계 운영의 투명성에 대한 신뢰문제(19.8%)’, ‘정부의 예산으로 운영되기 때문(15.1%)’ 등의 이유가 나타났다. 대한적십자사에 정기후원을 하지 않는 그룹 중의 63.7%은 타 기관에도 후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기관의 후원 활동이 대한적십자사 정기후원의 대체적인 의미의 활동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한적십자사의 정기후원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타 기관과의 차별적 운영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대한적십자사의 활동과 정기후원 운영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대내외적인 홍보활동 등의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 활용된 대한적십자사 인식관련 설문문항은 요인분석 결과 각각 ‘기관 인지도’, ‘정기후원 운영 만족도’, ‘정기후원 필요성 인식’, ‘후원을 통한 효능감’의 4개의 하위구조로 이루어져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반응을 통해 각 요인들 간의 관계성을 확인하기 위해 ‘정기후원 운영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정기후원 운영 만족도’는 나머지 3개의 변인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74.710***). 따라서 정기후원에 대한 후원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관의 인지도를 높이고, 정기후원의 필요성을 인식 시켜주며, 후원을 통한 적절한 보상 체계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대한적십자사에 소속된 자원봉사자들로 한정되어 있는데,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일반시민들의 후원을 이끌어 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Ⅰ.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및 용어정의 5
1) 연구목적 5
2) 용어정의 6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7
1) 연구문제 7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8
3) 측정도구 8
4) 자료분석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비영리조직의 이해 11
1) 비영리조직의 개념 및 유형 11
2) 비영리조직의 역할과 특징 14
3) 비영리조직의 위기 15
2. 대한적십자사의 이해 17
1) 적십자사 역사 및 특성 17
2) 대한적십자사 활동 18
3) 대한적십자사의 위기 21
3. 자원봉사활동의 이해 23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23
2)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주요이론 25
4. 정기후원(기부)활동의 이해 27
1) 정기후원(기부)활동의 개념 27
2) 정기후원(기부)활동에 관한 주요이론 29
5. 자원봉사활동 및 정기후원(기부)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30
1)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30
2) 정기후원(기부)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34
3) 자원봉사활동과 정기후원(기부)활동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6
Ⅳ. 분석결과 38
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2) 응답자의 자원봉사활동 특성 40
3) 응답자의 정기후원 여부 42
4) 정기후원자 및 정기미후원자의 특성 43
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변인 인식 차이 47
6) 자원봉사활동 특성 및 정기후원 여부에 따른 심리적 변인 인식 차이 49
7) 정기후원 경험 및 정기후원 권유 여부에 따른 심리적 변인 인식 차이 51
8) 기관 및 정기후원에 대한 심리적 변인 간 상관관계 및 중다회귀분석 결과 53
Ⅴ. 결론 55
1. 결론 및 요약 55
2. 한계 및 제언 59
참고문헌 60
설 문 지 69
Abstract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