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진문도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해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경제의 지속적 번영과 발전에 의해 중국인들의 소득이 상승하면서 중국의 해외여행 관광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지리적 근접성과 한류의 영향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사드배치로 인한 한·중간 정치적 마찰로 인해 중국인 단체관광객보다 개별관광객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여행사의 도움 없이 관광지 선정부터 모든 여행계획을 독자적으로 세우고 자유롭게 여행하는 개별관광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기본적이고 정적인 욕구 충족이 중요 했던 과거와는 달리 간편화, 다양화, 고급화되어 가는 추세에서 관광객은 관광자원의 특성이 강하게 부각되고, 관광시설이 전문화되고, 편리한 관광지역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최영문, 2002). 따라서 중국인 개별관광객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새로운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 목적은 방한 중국인 개별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부산지역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전체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전체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직접설문기법을 이용하여 2018년 2월 한 달 동안 부산지역을 방문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김해공항, 해운대, 면세점, 부산항 등지에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전에 부산을 방문한 적이 있는 중국인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도 함께 실시하였다.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305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결과를 얻기 위해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평가하기 위한 t-test와 ISA를 실시하였고,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단일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 중국인 개별관광객이 부산에 대해 평가한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관광지의 안전성’,‘다양하고 맛있는 음식’,‘교통수단의 편리성’,‘관광 종사자들의 친절한 서비스’,‘전체 관광비용’은 그 평가에 있어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타당성 분석결과 중국인 개별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은 두 요인으로 나누어졌고, 두 요인(관광자원과 관광인프라) 모두 전반적인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 개별관광객의 전반적인 관광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별관광객의 전반적인 관광 만족도가 높으면 재방문 의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부산을 방문하는 해외관광객들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부산의 관광산업과 관련 있는 기업 및 기관들의 관광객 유치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 4
4. 연구의 구성 5
II. 이론적 배경 7
1. 방한 중국인 개별관광객 7
가. 개별관광객의 개념 7
나. 방한 중국인 개별관광객의 현황 9
다. 방한 중국인 개별관광객의 특성 12
2. 관광지 선택속성 14
가. 관광지 선택속성의 개념 및 정의 14
나. 관광지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15
다. 관광지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18
3. 관광만족도 20
가. 관광만족도의 개념 20
나. 관광만족도의 선행연구 22
4. 재방문의도 23
가. 재방문의도의 개념 23
나.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24
5.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ISA) 26
가. ISA의 의의 26
나. ISA 수행과정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설정 30
가.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관계 30
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와 관광 만족도의 관계 31
다.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의 관계 3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가. 관광지 선택속성 33
나. 관광 만족도 34
다. 재방문 의도 34
4. 설문지 구성 34
5.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35
가. 조사 설계 35
나. 분석 방법 36
IV. 연구 결과 37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39
가.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 측정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39
나. 관광 만족도 측정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1
다. 재방문 의도 측정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1
3.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42
가.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평균비교 42
나.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SA) 45
4. 관광지 선택속성의 만족도가 관광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5. 관광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Ⅴ. 결론 50
1. 연구의 요약 50
2. 연구의 시사점 5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의 연구 53
참고문헌 54
부록 64
Abstract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