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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태안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승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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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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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샤프트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는 자동차 구동시스템 핵심 부품으로 엔진에서 입력되는 강한 토크에 의한 비틀림 피로파괴가 빈번히 발생한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정적 비틀림 강도 및 피로수명 등의 구조적 성능을 만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열처리 공정을 수행한 SAE10B38M2 소재물성을 적용하여 드라이브 샤프트의 구조적 성능을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경량화하기 위해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ANSYS Workbench를 이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크리깅 모델 을 이용하여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형상최적화를 통해 획득한 최적형상의 피로수명을 예측하기 위하여 피로해석 프로그램 n-Code DesignLife를 이용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로해석은 고주파 열처리소재의 피로물성을 이용한 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방식이 사용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Ⅱ. 피로수명 평가 이론 5
Ⅱ-1. 피로파괴 현상 5
Ⅱ-2. 피로수명 평가 6
Ⅱ-2. 1. 피로 물성 9
Ⅱ-2. 2. 반복 응력-변형률 선도 9
Ⅱ-2. 3. 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방법 13
Ⅱ-2. 4. 평균응력 효과 17
Ⅱ-2. 5. 피로수명 영향 인자 19
Ⅱ-2. 6. 선형누적손상법칙 21
Ⅲ. 드라이브 샤프트의 형상최적설계 22
Ⅲ-1. 드라이브 샤프트의 소재물성 및 모델링 22
Ⅲ-2.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구조안정성 및 피로수명 평가 30
Ⅲ-2. 1. 구조안정성 분석 30
Ⅲ-2. 2. 피로수명 평가 34
Ⅲ-3. 형상 최적설계 36
Ⅲ-3. 1. 설계 변수 정의 36
Ⅲ-3. 2. 최적설계 정식화 40
Ⅲ-3. 3. 실험점 생성 41
Ⅲ-3. 4. 최적설계 탐색모델 43
Ⅲ-3. 5. 최적설계 결과 및 검증 45
Ⅳ. 결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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