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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종숙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종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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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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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거창 ‘학교 앞 교도소 반대운동’이라는 구체적 사례를 기존의 사회운동론적 관점 대신에 사회적 공연으로 접근한다. 지역사회에서 문제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민들은 사회적 공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사회적 공연은 고도로 분화된 사회에서 펼쳐진다. 그래서 지금까지 지역운동을 사회적 공연으로 접근하는 사례는 없었다. 나는 학연, 지연 혈연의 가족적 결속으로 뭉쳐진 지역사회는 평상시에 미분화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회운동의 시기에 미분화되었다고 여겼던 공연의 요소들이 분화되어 나오는 것을 발견했다. 지역운동을 사회적 공연으로 분석하는 것은 사회운동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사회적 행위를 다차원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회적 공연은 집합표상 체계(배경상징과 전경대본), 배우, 관객, 상징적 생산수단, 미장센, 사회적 권력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공연은 시민사회가 성숙되어야 가능하다. 사회적 공연을 한다는 것은 지역사회에 사회운동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시민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역사회에 시민영역이 존재하는 것일까? 지역사회의 시민영역과 알렉산더의 시민영역은 구체적으로 어떤 유사성과 차이가 있을까?
알렉산더의 시민영역은 보다 보편적인 연대를 통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가치의 연대이다. 거창지역에서 존재하는 시민영역은 이상적이고 초월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연대라기보다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규범 차원과 목표 차원의 연대라고 할 수 있다. 절차적 민주주의만으로는 보편적 가치 연대를 지향하는 시민영역을 만들 수 없다. 아직은 지역사회의 시민적 역량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지역단위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공연은 전국단위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공연과 다른 점이 있다. 자료에 대한 해석학적 구성으로 볼 때, 거창지역의 교도소 반대운동은 ‘교육을 통한 지역발전’ 이라는 가치, 규범, 목표의 공적 코드를 가지고 있다. 평상시에는 목표나 한 차원 높은 규범을 공유해왔다. 그렇다면 교도소 반대운동의 시기에 가치의 일반화가 일어났는가?
거창에서 행해진 사회적 공연은 가치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기보다는 어떻게 가치를 추구해야 될 것인가에 주목한다. 즉, 규범과 목표 차원의 이항코드를 중심으로 공연이 펼쳐졌다. 왜 공연이 가치 차원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그것은 바로 집단 스타일 때문이다. 가족주의적 의리를 추구하는 순응적 대세주의 집단 스타일이 공연을 가치 차원으로 올라가지 못하게 조절했으며, 규범이나 목표 차원으로 끌어내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집단 스타일은 사회적 공연의 막마다 관여하여 공연을 굴절시키는 요소로 작용했다. 시민사회가 성숙하려면 그 사회의 시민들이 구사하는 언어가 시민적 언어이어야 한다. 하지만 지역사회에서는 시민적 언어로 보편적인 연대를 추구하는 가치의 일반화를 가져오기에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은 거창이라는 지역 단위에서 일어난 교도소 반대운동을 사회적 공연을 통해 지역운동의 특징과 지역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1
1.1 문제제기 1
1.2 지역운동에 대한 기존의 접근 7
1.3 논문의 구성 14
2. 이론과 분석틀 18
2.1 시민사회와 시민영역 18
2.2 사회적 공연 24
2.2.1 사회적 공연의 구성요소 26
2.3 분석틀 30
3. 거창의 집합표상 34
3.1 사회적 공연의 무대로서의 거창 34
3.1.1 공간적 무대로서 거창 34
3.1.2 사건일지 42
3.2 자료와 방법 45
3.2.1 서사적 인터뷰 45
3.3 해석학적으로 재구성한 거창의 집합표상 51
3.4 소결 93
4. 사회적 공연의 전개 96
4.1 제 1막 군수, 공연에 나서다 96
4.2 제 2막 학부모, 교육도시 지킴이로 나서다 111
4.3 제 3막 등교 거부, 교육도시를 사수하라 134
4.4 제 4막 배우, 무대를 떠나다 160
4.5 제 5막 우리가 가면 길이 된다 182
4.6 소결 191
5. 거창의 집단 스타일 194
5.1 집단 스타일 194
5.2 거창: 순응적 대세주의 스타일 197
5.2.1 집단경계 198
5.2.2 집단유대 205
5.2.3 말하기 규범 210
5.3 집단 스타일로 걸러진 사회적 공연 215
6. 결론 218
참고문헌 222
영문초록 229
국문초록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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