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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유원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혜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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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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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 중 하나인 재평가를 자주 사용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재평가 사용과, 실제 재평가를 사용해서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지를 반영하는 재평가 효과성, 그리고 실행기능인 업데이팅이 우울에 미치는 경로와 기제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재평가 전략의 낮은 사용은 우울의 취약성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재평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에는 개인차가 있는데, 재평가 전략의 사용이 낮은 우울을 예측하는 것은 재평가의 성공적인 사용을 통해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재평가 전략이 상황에 대한 관점을 바꿔 정서를 조절하는 전략인 만큼, 성공적인 재평가를 통해 낮은 우울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작업기억에서 더 이상 관련 없어진 정보를 제거하고 새로운 정보에 주의의 초점을 두는 기능인 업데이팅 능력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이들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보지 않았거나, 개별적으로 연구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울 고위험군 대학생 표본을 대상으로 재평가 사용, 업데이팅 능력, 재평가 효과성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적 기제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재평가 사용과 업데이팅의 상호작용이 재평가 효과성을 매개로 우울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재평가 사용, 업데이팅 능력, 재평가 효과성, 우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중 재평가 사용, 우울에 대한 자료는 자기보고식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업데이팅 능력은 정서적 2-back 과제, 그리고 재평가 효과성은 재평가 과제를 통해 측정하였다. 이때 정서가와 시행 조건에 따라 2-back 과제의 정확도를 구분해 업데이팅 능력의 다양한 측면이 우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분석에서는 총 186명 중 우울 고위험군만을 선별적으로 보기 위해 우울 절단점을 넘은 69명만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와 PROCESS macro를 통해 조절모형 및 매개된 조절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평가 사용과 업데이팅의 부정적 match, non-match 조건 및 긍정적 match 조건에서 우울에 대한 주효과가 유의하였다. 즉, 재평가 전략의 사용이 적을수록, 부정적 및 일부 긍정적 자극에 대한 업데이팅 능력이 낮을수록 우울이 높았다. 또한 가설과 일부 부합하게, 재평가 사용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 정보에 대한 업데이팅 능력이 조절하였다. 구체적으로, 부정적 non-match에서의 업데이팅 능력이 낮을수록 재평가의 낮은 사용이 높은 우울을 예측하였다. 그러나 가설과 달리 재평가 사용과 업데이팅의 상호작용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재평가 효과성을 통해서는 아니었으며 따라서 매개된 조절모형은 지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우울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적응적 전략 중 하나인 재평가 전략을 전략의 사용 빈도와 효과성으로 구분한 뒤, 이들과 업데이팅이 함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보았다는 의의를 가진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론적, 임상적 의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장 이론적 배경 3
1. 우울장애 개관 3
2. 우울의 예측요인 4
가. 적응적 정서조절전략: 재평가 사용 4
나. 재평가 효과성 6
다. 업데이팅 8
3. 우울의 예측요인들 간의 관계 10
가. 재평가 사용과 업데이팅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10
나. 재평가 사용과 업데이팅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재평가 효과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12
4. 통합 모형 및 연구 가설 13
제3장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 설계 및 절차 16
가. 연구 설계 16
나. 연구 절차 16
1) 연구 동의서 작성 및 연구 소개 17
2) 자기보고식 질문지 작성 17
3) 업데이팅 능력 측정 18
4) 휴식 18
5) 재평가 과제 18
6) 연구 해명 19
3. 평가도구 20
가. 우울 척도(CES-D) 20
나. 정서조절 질문지(ERQ) 20
다. 정서적 2-back 과제(업데이팅) 21
라. 정동 평가(Affect Ratings) 22
4. 분석방법 23
제4장 연구결과 26
1. 기술통계치 26
2. 측정변인들의 상관분석 28
3. 재평가 사용, 업데이팅, 재평가 효과성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분석 30
가. 우울에 대한 재평가 사용, 업데이팅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 30
나. 재평가 사용과 업데이팅의 상호작용이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재평가 효과성의 매개된 조절효과 35
제5장 논의 41
1. 본 연구의 결과 요약 41
2. 본 연구의 제한점 49
3.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1
참고문헌 53
부록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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