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지혜 (경성대학교, 경성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섭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성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을 이끄는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치며, 기업의 성과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책임은 절대적이다. 또한 기업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경영능력이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최고 경영자의 유명도(CEO celebrity)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의 유명도(CEO Celebrity)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여 CEO 유명도의 결정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렇게 형성된 CEO유명도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연구하였다.
CEO유명도의 결정요인과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2016년 국내유가증권시장에 상장, 비상장된 25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최고경영자 유명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최고경영자 특성인 교육배경, 출신대학 및 CEO 재임기간과 기업의 지배구조인 소유구조 및 이사회구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CEO 유명도의 결정요인으로는 최고경영자의 특성보다는 기업의 지배구조인 소유경영자일수록, 사외이사비율이 높을수록 최고경영자 유명도가 높아졌으며, 이는 대중들은 최고경영자를 기업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CEO유명도가 높을수록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CSR과 R&D가 최고경영자 유명도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CEO 유명도가 높을수록 기업의 경영성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t+1년도 경영성과보다 t+2년도 경영성과에 더 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과 R&D는 CEO유명도와 기업의 t+2년도 경영성과관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t+1년도 경영성과보다는 t+2년도 경영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침으로써 TimeLag Effect(시간지연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 유명도의 결정요인을 찾아보고 CEO유명도와 기업의 경영성과관계 및 CSR과 R&D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최고경영자 유명도에 관한 연구 분야를 확장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이는 향후 CEO 유명도 분야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7
2.1 최고경영자의 특성 7
2.1.1 최고경영자 특성의 개념 7
2.1.2 최고경영자 특성의 선행연구 13
2.2 기업의 지배구조 20
2.2.1 기업의 소유구조(Ownership structure) 20
2.2.1.1 기업 소유구조의 개념 20
2.2.1.2 기업 소유구조의 선행연구 24
2.2.2 기업의 이사회구조(Board structure) 28
2.2.2.1 기업 이사회구조의 개념 28
2.2.2.2 기업 이사회구조의 선행연구 30
2.3 최고경영자 유명도(CEO Celebrity) 34
2.3.1 최고경영자 유명도의 개념 34
2.3.2 최고경영자 유명도의 선행연구 36
2.4 경영성과 42
2.4.1 경영성과의 개념 42
2.4.2 경영성과의 구성요인 및 선행연구 43
2.5 CSR의 개념과 선행연구 52
2.6 R&D의 개념과 선행연구 55
Ⅲ. 가설 수립 58
3.1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CEO 유명도의 관계 58
3.2 기업의 지배구조와 CEO 유명도의 관계 61
3.3 CEO 유명도와 기업성과의 관계 64
3.4 CEO 유명도 및 CSR과 기업성과의 관계 66
3.5 CEO 유명도 및 R&D와 기업성과의 관계 67
Ⅳ.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69
4.1 연구모형 69
4.2 연구방법 70
4.2.1 표본 및 자료의 수집방법 70
4.2.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2
Ⅴ. 분석 결과 80
5.1 분석방법 80
5.2 분석결과 80
Ⅵ. 결론 90
6.1 연구결과 요약 90
6.2 연구의 시사점 92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4
참고문헌 96
ABSTRACT 11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