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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광현 (중앙대학교, 中央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신동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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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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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과 로봇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사람-로봇 상호작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안전성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를 보장 해줄 수 있는 유연한 소재로 이루어진 소프트 로보틱스라는 새로운 분야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소프트 로보틱스의 세부 분야에 속한 소프트 구동기는, 기존의 전기 모터보다 무게 대비 높은 힘, 낮은 제조 원가, 원천적으로 안전함을 보유하고 있어 사람-로봇 상호작용에 적합한 구동기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대표적 소프트 구동기인 McKibben 구동기는, 작은 작동 거리로 인해 원하는 구동 성능을 내기 어렵다. 또한 작동 거리를 높인 소프트 구동기는 사용 가능한 압력 수준이 낮기 때문에 구동기의 힘이 낮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소프트 구동기의 한계를 극복 하기 위해 고수축비를 가진 새로운 개념의 소프트 구동기(high-contraction-ratio pneumatic artificial muscle, HCRPAM)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소프트 구동기는 충분히 큰 힘을 내면서 동시에 긴 작동 거리를 갖고 있다. 기존 소프트 구동기의 반지름 방향 팽창을 축 방향 팽창으로 바꾸고, 축 방향 팽창을 최대한 작동 거리로 전달 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였다.
새로 개발된 소프트 구동기를 위한 수학적 모델링을 가상 일 이론을 기반으로 유도하였다. 또한 구동기에 주입되는 압력에 따라 달라지는 비선형성 및 형상 변화를 고려하여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탄성을 가진 재료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탄성에 의해 발생하는 힘도 함께 모델에 고려되었다.
모델로부터 높은 힘과 긴 작동 거리를 가진 변수를 선정하여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기존의 소프트 구동기에 비해 더 높은 힘, 작동 거리 및 수축비를 얻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필요성 1
1.3 연구의 목표 2
2 소프트 구동기의 설계 4
2.1 타원형 튜브 6
2.2 다이아몬드 모양 밴드 9
2.3 2단 막대 11
3 소프트 구동기의 모델링 12
3.1 Fcontraction 13
3.2 Frestoring 19
3.3 TPU의 물성치 21
4 소프트 구동기의 최적 변수 선정 24
4.1 소프트 구동기의 설계 변수 24
4.2 다이아몬드 모양 밴드의 최적 변수 선정 및 분석 25
5 소프트 구동기의 제작 28
6 실험 및 결과 30
6.1 실험 준비 30
6.2 힘-변위 실험 결과 및 분석 33
6.3 McKibben 구동기의 실험 및 비교 35
7 결론 37
참고문헌 39
국문초록 43
ABSTRACT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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