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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경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해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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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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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강의실에서 학생들의 수동적인 태도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플립드 러닝은 강의시간에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학습자는 자발적으로 사전강의를 보는 온라인 환경에서 부터 오프라인 환경까지 학습을 연계해야 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습자는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환경에서 몰입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느낀다는 선행연구들이 있다. 그런데도 기존의 연구들은 교수자의 측면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의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기본심리욕구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 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척도, 기본심리욕구 척도, 학습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는 Baron과 Kenny의 매개효과 검증과 Sobel test를 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 자기결정성, 학습몰입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본심리욕구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인 유능감과 관계성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자율성은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본심리욕구가 자기결정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인 자율성과 유능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반해 관계성은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결정성이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기본심리욕구와 학습몰입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이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인 유능감과 학습몰입 간에 자기결정성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성, 관계성 두 요인은 학습몰입 간에 자기결정성이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몰입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학습자의 유능감이 높아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온라인 사전학습과 교실 수업에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스스로 유능감을 느끼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학습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플립드 러닝 환경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교수자는 교수설계에 있어 기본심리욕구와 자기결정성을 고려하여 교수설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8
2. 기본심리욕구 14
3. 자기결정성 17
4. 학습몰입 21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 및 가설 31
2. 연구대상 33
3. 연구도구 34
4. 연구절차 40
5. 분석방법 41
Ⅳ. 연구결과 42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42
2. 기본심리욕구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46
3. 기본심리욕구가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48
4. 자기결정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5.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 분석 51
Ⅴ. 논의 및 결론 57
1. 요약 57
2. 논의 및 결론 59
3. 연구의 제한점 61
참고문헌 63
부록 73
국문초록 78
ABSTRACT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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