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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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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창희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송해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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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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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 환경을 통해 지식의 축적,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의 신장을 할 수 있다. 높은 학습동기를 가진 학습자가 플립드 러닝 과정에서 협력적으로 과제에 참여 및 수행하여, 습득한 지식을 실제적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과정으로 진정한 의미의 플립드 러닝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요인과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몰입 그리고 학습성과로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정의적, 협력적, 행동적 측면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문제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 영향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넷째,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서로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플립드 러닝을 시행 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00부의 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22.0과 AMOS 22.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Harman의 단일요인검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 잠재변인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문제해결력에 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은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자기결정성,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정도가 높아지면 문제해결력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 관계로 나타났다.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왔으므로,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가지결정성이 높아지면 학습몰입 정도가 같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 영향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부분매개 효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이 학습몰입을 통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매개(간접)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을 통한 매개(간접)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력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학습몰입은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서로 정적인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보면 자기결정성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과 문제해결력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으며 자기결정성이 높은 사람은 협력적 자기효능감도 높기 때문에 성공적인 플립드 러닝을 학습하기 위해서 학습자에게 두 변인은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기업에서 플립드 러닝이 시행하는 소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기업 또는 직무군을 대상으로 표본을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군과 직급을 균등한 비율로 선정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과정내용 및 과정 기간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기간 동안 학습을 진행한 인원들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설문과 함께 학습 관찰, 인터뷰 등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을 모색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용어의 정의 6
1. 플럽러닝(Flipped Learning) 6
2. 자기결정성 7
3. 협력적 자기효능감 7
4. 학습몰입 7
5. 문제해결력 8
II. 이론적배경 9
A. 플립드 러닝 9
1. 플립드 러닝의 개념 9
2. 플립드 러닝의 특징 10
가. 플립드 러닝의 특징 10
나. 플립드 러닝의 교육효과 11
B. 자기결정성 13
1. 자기결정성의 개념 13
2. 자기결정성의 기본심리욕구 구성요소 14
C. 협력적 자기효능감 16
1.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16
2. 협력적 자기효능감 연구 동향 17
D. 학습몰입 18
1. 학습몰입의 개념 18
2. 학습몰입의 구성요소 20
E. 문제해결력 22
1. 문제해결력의 개념 22
2.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인 23
F. 변인간의 관계 25
1. 자기결정성,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25
2. 자기결정성, 학습몰입과의 관계 26
3. 협력적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관계 27
4.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관계 27
5. 학습몰입과 문제해결력간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0
A. 연구대상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가설 31
B. 연구대상 32
C. 측정도구 33
1. 자기결정성 33
2. 협력적 자기효능감 34
3. 학습몰입 34
4. 문제해결력 34
D.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평가 35
IV. 연구결과 40
A. 연구변인 기술통계 분석결과 40
B.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1
C. 구조모형 검증 42
V. 결론 46
A. 요약 46
B. 논의 47
C. 제언 50
참고문헌 53
<부록> 72
국문초록 82
Abstract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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