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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영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형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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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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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용 체육진로흥미검사지를 사용한 진로탐색활동이 중학교 축구선수들의 지각된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현재 중학교 축구부로 활동 중인 학생선수 55명이며, 표집방법은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수들에게 1차 진로장벽 검사 후 무선으로 26명의 실험집단과 29명의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집단에 한하여 체육진로흥미검사지를 이용한 진로교육을 실시한 후, 2차 진로장벽 검사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으로 진로장벽 검사 결과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 t-test, 종속 t-test를 실시하였다.
진로장벽 검사를 실시한 결과 중학교 축구선수들의 진로장벽에 대한 지각수준의 평균은 4.31, 표준편차는 .38로 진로에 대한 장벽을 크게 지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교육 참여율 역시 기대보다 낮은 수준(67.3%)로 나타났다. 진로장벽을 지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체육진로흥미검사지를 사용한 진로교육이 실시된 결과는 종속 t-test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발생시키지 못하였다.
학생선수의 대안진로에 대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거듭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결과가 발생한 원인은 학생선수들이 전과 마찬가지로 희망진로를 운동선수로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축구선수 전원은 모두 축구선수를 희망직업으로 선택했으며, 그 직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따라서 우리나라 학생선수들이 일반학생들과는 전혀 다른 진로경험과 진로경로를 갖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선수들을 위한 진로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학생선수들은 운동선수라는 1차적인 진로선택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진로교육을 시행하기 전에 대안진로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시키는 선행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종목, 성별, 학교급 등에 따른 전반적인 진로의식 실태를 분석하여 학생선수를 위한 맞춤형 진로교육 계획 수립에 대한 참고자료를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사전문헌의 고찰 4
가. 진로교육 4
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5
다. 체육진로흥미검사지(학생선수용) 6
라. 학생선수의 진로교육에 대한 사전연구 7
마. 학생선수의 진로교육에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8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조사도구 12
3. 자료 수집 방법 13
4. 자료분석 14
Ⅲ. 연구결과 16
1. 연구대상의 특성 16
2. 사전설문결과 17
가. 진로장벽 지각 정도 17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차이(사전) 17
3. 사후설문결과 18
가. 진로장벽 지각정도 및 희망직업에 관한 지식정도 18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차이(사후) 19
4. 사전-사후 검증 20
가. 실험집단 내 종속 t-test 20
나. 통제집단 내 종속 t-test 21
Ⅳ. 논 의 22
Ⅴ. 결론 및 제언 26
1. 결론 26
2. 제언 27
참고문헌 29
부록 32
국문초록 35
Abstract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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