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미정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상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 및 가정 내 역할갈등 및 교수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 및 가정 내 역할갈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 및 교수효능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 및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은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130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아동기(0세~초등학생) 자녀를 둔 보육교사 365명으로 다양한 기관유형을 포함하도록 선정했다.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Enochs과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 교수효능감 검사 도구(STEBI: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이분려(1998)가 번안하고 김해숙(2017)이 수정?보완한 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했다.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기현과 강희경(1997)이 개발하고 안희옥(2016)이 수정한 양육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했다. 가정 내 역할갈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Nevill과 Damico(1975)가 개발하고 이정숙(1990)이 번역한 것을 용인경(2003)이 수정한 가정 내 역할갈등 척도를 사용했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및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를 고찰하면 첫째,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은 전반적으로 중간수준보다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은 중간수준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은 교수효능감 전체 및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반적 교수효능감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은 교수효능감 전체 및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반적 교수효능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그동안 기혼 여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일-가정 역할갈등과 교수효능감의 관계에 국한되었던 연구를 사회변화에 맞추어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궁극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가정 내 역할갈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이를 경감시키는 다양한 차원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데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보육교사, 교수효능감, 양육스트레스, 가정 내 역할갈등

목차

목차
국 문 초 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ⅵ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5
1.3. 용어의 정의 5
1.3.1. 아동기 자녀를 둔 보육교사 5
1.3.2. 교수효능감 5
1.3.3. 양육스트레스 6
1.3.4. 가정 내 역할갈등 6
2. 이론적 배경 7
2.1. 교수효능감 7
2.1.1. 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7
2.1.2.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 9
2.2. 양육스트레스 11
2.2.1. 양육스트레스의 개념 및 중요성 11
2.2.2.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 12
2.3. 가정 내 역할갈등 14
2.3.1. 가정 내 역할갈등의 개념 및 중요성 14
2.3.2. 보육교사의 가정 내 역할갈등 16
2.4.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 양육스트레스, 가정 내 역할갈등 18
3. 연구방법 20
3.1. 연구대상 20
3.2. 연구도구 22
3.2.1. 교수효능감 22
3.2.2. 양육스트레스 23
3.2.3. 가정 내 역할갈등 24
3.3. 연구절차 25
3.3.1. 예비조사 25
3.3.2. 본조사 25
3.4. 자료분석 26
4. 연구결과 27
4.1.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 및 교수효능감의 경향 27
4.2.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 및 교수효능감의 관계 28
4.3.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0
4.3.1.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이 교수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30
4.3.2.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이 교수효능감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32
4.3.2.1.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이 일반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2
4.3.2.2. 양육스트레스와 가정 내 역할갈등이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2
5. 논의 및 결론 33
5.1. 논의 33
5.2.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ABSTRACT 50
부 록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