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과 북중국의 화주를 대상으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과 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선사와 화주, 포워더가 항만을 선택할 때 미치는 요인을 도출한 후, 요인분석과 퍼지계층분석(Fuzzy-AHP)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내륙운송 의사결정과 관련된 대요인으로는 항만 물류비용 및 배후지역 접근성, 터미널 운영, 항만입지 및 시설, 항만 종합서비스, 피더 네트워크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집단 간 중요도에 대한 분석결과로서, 선사와 화주 및 포워더에게 가장 중요한 대요인은 항만물류 및 배후지역 접근성이고, 화주와 포워더에게 가장 중요한 세부요인은 내륙운송비이며, 선사에게 가장 중요한 세부요인은 피더 운송비용으로 나타났다. 퍼지계층분석(Fuzzy-AHP)결과 화주의 경우 내륙 운송비 절감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해상 피더선을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대상으로 화주가 내륙운송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설문결과 국내 화주의 약 67%가 내륙운송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 내륙운송비와 하역료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선택의 결정권이 선사에서 화주 쪽으로 이전되는 주요 요인이 내륙 운송비 절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항만당국과 정부관계기관도 국내·외 화주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화주의 니즈를 파악하여 내륙운송비와 하역료를 절감시키기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정부가 지원하는 인센티브 도입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화물 물동량을 창출하기 위해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과 항만시설에 대한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향후 연구방향은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화주의 규모(대형 화주, 중?소형 화주), 공급사슬관리(SCM) 전략, 제3자 물류(3PL) 기업에 물류 아웃소싱, 신뢰성, 가시성, 빅 데이터 등의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and effects of shippers’ inland transportation choices in the Republic of Korea and Northern areas of China. The determinants of shipping liners, shippers, and forwarders were extracted through previous research and then analyzed using factor analysis and Fuzzy AHP.
As a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port logistics costs and accessibility to the hinterland, terminal operation, port location and facilities, port integrated services, and feeder networks were found to be major factors. An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intermediary groups determined that port logistics costs and accessibility to the hinterland are the most important major factors for shipping liners, shippers, and forwarders. In addition, the study confirmed that the cost of inland transportation is the most important sub factor for shippers and forwarders, while feeder transportation costs are the most important sub factor for shipping liners.
In addi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 that one of the greatest concerns of shippers is inland transportation cost savings.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shippers’ decisions regarding inland transportation, seeing as shippers are important decision makers in maritime transportation. In this stud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as a research method. More than 67% of the domestic shippers who received the questionnaire were found to make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s. The results show that inland transportation costs and stevedorage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hippers’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s.
This study also suggests that the main factor that affects which shippers choose is inland transportation cost reductions. To attract domestic and overseas shippers to generate profit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shippers’ needs and then establish various infrastructures and government incentives to reduce inland transportation costs. It is also necessary to review the factors and influences that affect shippers'' decision making for inland transportation and port facilities and create a way to implement continuous improvements in these areas.
Future research needs to analyze various variables that influence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s such as size of shippers (large shippers, small and medium shippers), supply chain management(SCM) strategy, logistics outsourcing of 3PL companies, reliability, visibility and big data.
목차
제 1장 서론 1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제 2절 연구방법 및 구성 3제 3절 연구흐름도 3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5제 1절 항만경쟁의 변화 51. 선사의 대형화 52. 주목받는 동북아시아 항만 63.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의 성장 84. 선박의 대형화 115. 해운 얼라이언스 146. 한진해운 파산 이후 한국의 해운·항만 위상 16제 2절 항만선택요인 선행연구 191.국외 선행연구 192.국내 선행연구 22제 3절 내륙운송 주체 선행연구 27제 4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32제 3장 연구방법론 33제 1절 요인분석(Factor analysis) 341. 요인분석의 의의와 목적 342. 요인분석의 선행조건 343. 요인적재치(Factor loading) 354. 요인축의 회전방식 355. 변수의 제거 366. 절차 377. 신뢰성 분석 38제 2절 퍼지계층분석(Fuzzy-AHP) 381. AHP 이론 382. Fuzzy 이론 413. 퍼지계층분석(Fuzzy-AHP) 43가. Fuzzy-AHP의 정의 43나. Chang의 확장 Fuzzy-AHP 방법론 44제 3절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461.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의의 462.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구분 463. 기본 과정 464. 사용목적 465. 기본 원리 476. 검정방법 477. 단계적 회귀분석 48가. 변수의 투입방법에 따른 특성 48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확인 49제 4장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분석 51제 1절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 51제 2절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징 52제 3절 화주의 항만선택 결정요인 분석 결과 54제 5장 의사결정 요인별 가중치 산정 58제 1절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징 58제 2절 요인별 가중치 산정 611. 퍼지계층분석(Fuzzy-AHP) 612. Fuzzy-AHP의 평가절차 613. 대요인 가중치 산정 62가. 화주의 경우 62나. 선사의 경우 624. 측정요소 간 가중치 산정 63가. 항만물류비용 및 배후지역 접근성 영역 63나. 터미널 운영 영역 65다. 항만입지 및 시설 영역 66라. 항만 종합서비스 영역 67마. 피더네트워크 영역 685. 전체요인 가중치 산정 68제 6장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설계 71제 1절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71제 2절 가설의 설정 721. 내륙운송비 722. 배후지역까지 운송요금 733. 피더 운송비용 744. 항만 접근성 745. 항만시설 사용료 756. 선박 기항빈도 767. 피더 네트워크의 다양성 768. 하역료 779. 배후지역까지 운송시간 78제 3절 변수의 정의 79제 7장 실증분석 80제 1절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징 80제 2절 로지스틱 회귀분석 84제 3절 가설검증 89제 8장 결론 및 시사점 92제 1절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 요약 92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95참고문헌 98부록 107Abstract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