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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충훈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주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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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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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본격적인 여가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늘어난 여가시간과 소득으로 테마파크는 새로운 형태의 레저엔터테인먼트로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테마파크는 체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과 문화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꾸준히 진화함과 동시에 현대인들의 열망을 해소하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테마파크에서 가질 수 있는 유희(遊戱)는 인간 활동의 본질이며 ‘비일상성’은 이러한 유희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요소이다. 따라서 테마파크는 테마파크를 찾는 이들에게 비일상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감각적(Multi Sensorial) 상호작용을 통한 탈현실적 체험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최근 테마파크에서는 GRC를 활용하여 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GRC는 철골로 제작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형상과 질감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조형적 특성과 내화 및 내수성을 가진 건축 재료로써 안정성을 가지기 때문에 테마파크 환경디자인을 조성하기에 적합하다.
본 연구는 GRC를 활용한 라이드어트랙션의 조형 디자인 표현특성에 관한 분석이다. 이를 통해 라이드어트랙션 환경조성에 있어 GRC 적용의 타당성을 알아보고 연구 결과가 향후 도입되는 라이드어트랙션 조형 디자인의 활용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다음의 내용으로 전개된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테마파크와 라이드어트랙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라이드어트랙션의 공간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공간 디자인을 연출하는 다양한 방법을 조사한다.
제3장은 GRC의 개념을 정의하고 시공 및 표현의 기법과 특징을 분석한다.
제4장은 국내·외의 테마파크 중 GRC를 활용한 라이드어트랙션을 선정하여 직접 방문과 도판의 분석을 통해 사례분석을 진행한다.
제5장은 사례분석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GRC를 활용하여 라이드어트랙션의 공간 디자인 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6장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결론을 맺으며, GRC를 활용한 라이드어트랙션의 방향성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RC로 조성된 조형물은 디테일한 표현과 실용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 및 연구되어야 한다. 방문객의 대기 및 체류 시간이 많은 라이드어트랙션은 차양, 벤치 등을 GRC로 테마와 어울리게 연출할 수 있고 이는 방문객의 편의 및 가시적 체험요소에 대한 만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GRC를 활용한 연출은 테마 스토리 환경을 현실감 있게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 라이드어트랙션의 테마 스토리는 방문객의 직접 체험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이를 물리적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어야 하는데 다양한 형태와 질감 및 색상 연출이 가능한 GRC는 실제보다 더 현실감 있는 환경 연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셋째, GRC로 조성된 라이드어트랙션 환경은 다감각적 체험이 가능해야 한다. 방문객의 탈현실적 경험에 대한 대리 체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감각 외에도 촉각, 청각 등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장치들이 필요한데 내수성과 내화성을 가진 GRC는 물과 화염을 발사할 수 있는 장치나 스피커, 영상 장치 등을 눈에 띄지 않게 설치할 수 있어 탈현실적 경험에 대한 몰입을 높일 수 있다.
향후, GRC의 기술적인 보완과 함께 다양한 조형성을 바탕으로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과 감성이 융합된 라이드어트랙션 조형 디자인의 연구는 테마파크 공간에 새로운 충족 요소로 제시될 수 있다.
차별화된 상상력에 기반을 두어 안전하게 조성된 라이드어트랙션은 테마파크를 찾은 이들에게 재방문의 당위성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
1.3 연구 진행 흐름도 3
제2장 테마파크의 라이드어트랙션 4
2.1 테마파크의 이해 4
2.1.1 테마파크의 정의 4
2.1.2 테마파크의 본질적 특성 5
2.2 라이드어트랙션의 이해 7
2.2.1 라이드어트랙션의 정의와 역할 및 유형 7
2.2.2 라이드어트랙션의 공간구성 및 연출 요소 13
제3장 테마파크의 GRC를 활용한 공간연출 18
3.1 테마파크의 건축재료 18
3.2 GRC의 정의 19
3.3 라이드어트랙션을 위한 GRC의 시공 22
3.4 GRC 표현의 기법 및 특징 27
제4장 사례분석 32
4.1 사례분석의 범위 및 방법 32
4.2 사례분석 33
4.3 사례분석 결과 43
4.4 소결 46
제5장 GRC를 활용한 라이드어트랙션 공간계획 49
5.1 계획의 전제 49
5.1.1 연출 공간 및 라이드 선정 49
5.1.2 선정된 연출 공간의 디자인 방향 50
5.2 계획의 전개 52
5.2.1 작품 선정 52
5.2.2 테마 스토리 53
5.2.3 공간구성 계획 56
5.2.4 공간연출 계획 61
제6장 결론 71
참고 문헌 73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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