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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1. 연구 필요성 12. 연구 목적 73. 연구 가설 8Ⅱ. 이론적 배경 91. 운동학습(Motor Learning) 92. 활동관찰(Action Observation) 103. 3D 입체영상 121) 실재감(Presence) 122) 몰입감(Immersion) 133) 상호작용(Interaction) 14Ⅲ. 연구 방법 151. 연구대상자 152. 실험도구 161) 동작과제 162) 활동관찰 영상자료 183) 동작 분석 시스템 203. 실험설계 및 절차 214. 동작 국면(Event) 및 구간(Phase) 설정 241) 국면(Event) 설정 242) 구간(Phase) 설정 255. 측정변인 266. 자료분석 28Ⅳ. 연구 결과 291. 동작과제의 COM 상·하 이동 변위 학습효과 292. 동작과제의 COM 좌·우 이동 변위 학습효과 313. 동작과제의 고관절 좌·우 이동 변위 학습효과 324. 동작과제의 고관절 전·후 이동 변위 학습효과 335. 동작과제의 어깨 관절 좌·우 각도 학습효과 346. 동작과제의 어깨 관절 전·후 각도 학습효과 357. 동작과제의 고관절 좌·우 각도 학습효과 368. 동작과제의 고관절 전·후 각도 학습효과 379. 구간(Phase)에 따른 동작과제의 고관절 각도 학습효과 381) 구간(Phase) 1 382) 구간(Phase) 2 4010. 국면(Event)에 따른 동작과제의 어깨 관절과 고관절 간의 상대각도 학습효과 411) 국면(Event) 1 412) 국면(Event) 2 433) 국면(Event) 3 444) 국면(Event) 4 45Ⅴ. 논 의 46Ⅵ. 결론 및 제언 53Ⅶ.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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