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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창환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진훈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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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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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학습(motor learning)은 일반적이고 체계적인 신체연습을 반복하여 습득할 수 있다. 운동학습은 신체적, 인지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어 운동심상(motor imagery)이나 활동관찰(action observation)과 같이 인지적 중재방법이 학습의 촉진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중 활동관찰은 다른 사람이 수행하는 동작을 관찰하거나 영상 속의 동작을 관찰하는 것을 말하는데 선행연구에서 2D 평면영상을 연구목적에 맞게 제작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제시하였다. 컴퓨터와 영상기술의 발달로 3D 입체영상이 등장하였고, 2D 평면영상과는 다르게 사용자에게 실재감, 몰입감, 상호작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2D 평면영상에 비해 3D 입체영상이 실재감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운동학습의 몰입도를 증가시켜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동작에 대한 운동표상을 형성하여 다관절 협응 동작을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3D 입체영상으로 학습효과를 확인한 선행연구들은 수술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나 단순한 동작과제로 설정하여 일상생활의 유사한 움직임과 같은 복잡한 다관절 협응 동작 과제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기엔 미비하거나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활동관찰의 시각적 피드백을 2D 평면영상과 3D 입체영상으로 차이를 주고, 복잡한 다관절 협응 동작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복잡한 다관절 협응 동작 과제는 룸바의 쿠카라차 동작으로 연구대상자는 경험이 없거나 훈련을 받아 본적이 없는 일반인 16명을 대상으로 3일간 학습을 실시한 결과, 고관절의 좌·우 각도, 국면(Event)3에서 그룹 간 학습이 유의미한 수준까지 도달하거나 유의하게 나타났고, 각 변인들마다 움직임의 크기나 각도 평균값이 3D 입체영상으로 학습한 그룹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경향을 보였지만, 결과적으로 학습효과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과제의 난이도에 따른 복잡성과 운동구조형성의 어려움, 3D 입체영상의 한계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측되어진다. 그리하여 추후 연구에는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하여 쿠카라차 동작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다양한 난이도와 복잡성에 관한 동작과제를 통해 2D 평면영상과 3D 입체영상이 학습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7
3. 연구 가설 8
Ⅱ. 이론적 배경 9
1. 운동학습(Motor Learning) 9
2. 활동관찰(Action Observation) 10
3. 3D 입체영상 12
1) 실재감(Presence) 12
2) 몰입감(Immersion) 13
3) 상호작용(Interaction) 14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대상자 15
2. 실험도구 16
1) 동작과제 16
2) 활동관찰 영상자료 18
3) 동작 분석 시스템 20
3. 실험설계 및 절차 21
4. 동작 국면(Event) 및 구간(Phase) 설정 24
1) 국면(Event) 설정 24
2) 구간(Phase) 설정 25
5. 측정변인 26
6. 자료분석 28
Ⅳ. 연구 결과 29
1. 동작과제의 COM 상·하 이동 변위 학습효과 29
2. 동작과제의 COM 좌·우 이동 변위 학습효과 31
3. 동작과제의 고관절 좌·우 이동 변위 학습효과 32
4. 동작과제의 고관절 전·후 이동 변위 학습효과 33
5. 동작과제의 어깨 관절 좌·우 각도 학습효과 34
6. 동작과제의 어깨 관절 전·후 각도 학습효과 35
7. 동작과제의 고관절 좌·우 각도 학습효과 36
8. 동작과제의 고관절 전·후 각도 학습효과 37
9. 구간(Phase)에 따른 동작과제의 고관절 각도 학습효과 38
1) 구간(Phase) 1 38
2) 구간(Phase) 2 40
10. 국면(Event)에 따른 동작과제의 어깨 관절과 고관절 간의 상대각도 학습효과 41
1) 국면(Event) 1 41
2) 국면(Event) 2 43
3) 국면(Event) 3 44
4) 국면(Event) 4 45
Ⅴ. 논 의 46
Ⅵ. 결론 및 제언 53
Ⅶ.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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