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인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MOOC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수강 의도, K-MOOC 품질에 대해 파악하고,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와 같은 학습효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의 S대학에서 K-MOOC에 탑재한 2017년도 2개 강좌, 2018년도 2개 강좌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Google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으며, 학습자들에게 강좌 내 공지와 메일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181명으로, 중복응답자 15명을 제외한 16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모든 연구는 유의수준 .05에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에서 수강 의도와 품질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K-MOOC에서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MOOC에서 수강 의도, 품질이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II. 이론적 배경 5
1. K-MOOC 5
1) MOOC의 개념 및 유형 5
2) K-MOOC 현황 7
3) K-MOOC 관련 선행연구 8
2. 수강 의도 11
1) 수강 의도 개념 11
2) 수강 의도와 학습효과와의 관계 13
3. K-MOOC 품질 15
1) 정보시스템 품질의 개념 15
2) 품질과 학습효과와의 관계 18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모형 20
2. 연구 대상 21
3. 연구 도구 22
1) 수강 의도 22
2) K-MOOC 품질 23
3) 학습만족도 25
4) 학업성취도 25
5) 지속적인 사용의도 26
4. 연구 절차 27
5. 자료 분석 28
IV. 연구 결과 29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결과 29
2. 연구 모형 검증 32
3. 변인 간 직·간접효과 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 35
V.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및 결론 40
2.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 록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