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간 정보처리를 일상생활의 인지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시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언어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아동(만 7-9세)을 대상으로 시간 정보처리 및 공간적 기능 평가를 하기 위해 시간 순서 작업 기억과 공간 작업 기억을 측정하는 컴퓨터 과제를 실시하였다. 시간 정보 처리 기능 평가를 위해 Kim, Tassone, Simon, Rivera(2014)가 개발한 시간 순서 작업 기억(temporal working memory)과 공간 작업 기억(spatial working memory) 컴퓨터 과제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참가자들은 시간 순서 작업 기억 수행 동안 자극이 제시되는 순서를 기억하여 반응하였으며, 공간 작업 기억 과제에서는 자극이 나타난 위치를 기억하여 반응하였다.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 이후,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4판(K-WISC-Ⅳ)의 숫자, 순차연결, 산수 소검사를 시행하여 참가자들의 표준화된 작업 기억 지표를 측정하였다. 더불어 참가자들의 언어 능력 평가를 위하여 학령기 아동 언어 검사(LSSC)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간 순서 작업 기억의 정확성, 공간 작업 기억의 정확성과 언어 능력 중 문법 영역에서 학년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회귀 분석 결과 시간 순서 작업 기억의 수행 능력이 LSSC로 나타나는 언어 능력을 설명할 수 있었다. 아동의 언어 능력을 의미 영역, 문법 영역, 화용/담화 영역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3학년 참가자의 시간 순서 작업 기억의 수행 능력이 언어 능력 중 문법 영역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참가자의 작업 기억 능력과 연령을 통제하였을 때에도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법 영역의 기능이 유아기와 아동 중기를 걸쳐 왕성히 발달하고, 만 7-9세에 약간의 급등을 보인다는 선행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또한, 시간 정보처리 기능이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아동의 문법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새로이 규명하였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시간 정보 처리가 언어기능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문법 영역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는 기능임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 temporal processing can explain language development in school-aged children. Specifically, we tested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functions and temporal or spatial working memory functions in second and thi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wenty fou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12 second grader and 12 third grader) in the study. Participants performed a temporal working memory(TWM) task, where they were instructed to memorize the temporal order of four red stars appearing sequentially, and a spatial working memory(SWM) task, where they were asked to memorize locations of four red stars. After performing the two WM tasks, the standardized working memory indexes of the subjects were measured using WISC-IV(i.e., tests on numbers, sequential connection, and arithmetics). An LSSC test was also conducted to evaluate language functions of participants. The results from MANOVA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econd and the third graders in TWM accuracy, SWM accuracy, and grammar function scores in LSSC. That is, the third grader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abilities in TWM, SWM, and the grammar domain of language function. Further, results from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temporal processing function can explain significant variances in language functions measured by LSSC in all participants, after ruling out the effects of age and general working memory functions. Notably, such relation between the grammar function and temporal processing was significant only in the third graders. Specifically, among different language functions, the ability in the grammar domain was significantly explained by temporal processing function even after controlling out the effects of age and general working memory functions. In sum, our study demonstrated that temporal processing plays a significant role in language development, especially in the domain of grammar in school-aged children.
국문요약Ⅰ. 서론 1Ⅱ. 연구목적 및 연구가설 121. 연구목적 122. 연구가설 12Ⅲ. 연구방법 및 절차 131. 연구대상 132. 측정도구 141)시간 순서 작업 기억 과제 142)공간 작업 기억 과제 173)학령기 아동 언어 검사(LSSC) 184)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4판(K-WISC-Ⅳ) 193. 연구절차 21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23Ⅳ. 연구결과 241. 측정 변인들의 기술통계 242. 학년별 수행도 분석 253. 시간 순서 작업 기억과 공간 작업 기억이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274. 시간 순서 작업 기억, 공간 작업 기억이 하위 언어영역에미치는 영향 285. 학년별 시간 순서 작업 기억과 공간 작업 기억이 문법 영역에미치는 영향 30Ⅴ. 결론 및 논의 32참 고 문 헌 42Abstract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