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정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대인문제해결력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하여 시행된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 O 초등학교의 겨울방학 돌봄교실 이용 학생 중 담임
선생님, 돌봄교실 선생님, 복지실 선생님의 추천을 받은 1-2학년 총 16명의 학생을 각 8명씩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총 8회기로 각 회기 당 80분씩 실시되었고 프로그램 실시 사전, 사후, 한 달 뒤인 추후에 평가를 시행,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으로 진행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7 검증을 위해 t 검증을 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혼합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실험 집단 아동들의 대인문제해결력 검사의 평균점수 및 총 범주수와 긍정적인 범주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실험집단 아동들의 사회성 검사의 평균점수는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시행 후 실험집단 아동들의 사회성 및 대인문제해결력의 추후 평균점수는 사전, 사후 평균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은 초등 저학년 아동의 대인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개입방법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에 디자인씽킹을 적용함으로써 실험집단 아동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사고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그 결과 대인문제해결력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은 초등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시사된다. 셋째,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을 통한 대인문제해결력과 사회성 향상의 효과성은 지속될 수 있음이 시사된다. 프로그램 개입 후 사후검사보다 추후검사의 평균점수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아 디자인씽킹은 문제해결을 위한 실질적 사고에 도움을 주고 아동은 사고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을 심리적 주제에 적용하는 시도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디자인씽킹은 혁신적인 제품개발 및 융합교과 교육 장면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앞으로 다양한 연구대상 및 심리적 주제로 디자인씽킹의 적용을 확장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따라서 앞으로도 다양한 심리적 주제로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다섯째, 사회성 프로그램의 시행시기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개입시점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제기하는 바이다. 프로그램의 시행 시기가 겨울방학 기간이었고 새 학기가 접어들면서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높은 효과성을 보여주는 추후검사의 결과는 아동이 새 학년에 진학하며 다양한 실제적인 갈등상황에 노출되면서 대인문제해결능력과 사회성 기술을 발휘할 기회를 맞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학교에서는 주로 학기가 시작되고 난 뒤 사회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새 학기나 새 학년이 시작되기 전에 한 발 앞서 개입함으로써 아동이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을 갖추는 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추후 연구에서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4
1. 디자인씽킹 4
가. 디자인씽킹의 개념 4
나. 디자인씽킹의 실천모델 6
2. 코칭 13
가. 코칭의 정의 13
나. 코칭 프로세스 14
3.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 17
4.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과 대인문제 해결력 21
5.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과 사회성 25
Ⅲ.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및 절차 29
2. 측정 도구 30
가. 대인문제해결력 척도 30
나. 사회성 척도 31
3. 프로그램 개요 32
가. 초등 저학년 아동의 또래관계의 특징 32
나. 프로그램 개발 34
다. 프로그램 내용 35
Ⅳ. 연구 결과 38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38
2. 대인문제해결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39
Ⅴ. 논의 및 제언 48
Ⅵ. 참고 문헌 53
Ⅶ. 부록 69
- 대인문제해결력 검사 70
- 대인문제해결력 검사 반응 범주 74
- 사회성 검사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