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다솜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미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인 연구자가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자기 수업 컨설팅을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였고 이러한 경험은 교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2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는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자기 수업 컨설팅의 과정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둘째,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자기 수업 컨설팅 경험은 교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는 2017년 8월 말부터 2018년 2월 초까지 총 6개월간 진행되었다. 자기 수업 컨설팅은 총 3차례로 이루어졌으며,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수업 분석은 총 6회의 사회 수업 동영상 촬영본을 가지고 진행하였다.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수업 분석과 더불어 교사의 수업 성찰 일지와 학생 인터뷰를 활용한 내용을 토대로 수업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 후 개선안을 작성하여 이를 적용해보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자기 수업 컨설팅 경험을 통해 교사는 다음의 2가지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첫째, 교사의 시선에서 벗어나 학생의 시선으로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으로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사의 관점의 변화는 자연스레 수업에서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의 변화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둘째, 학생의 배움을 위해 교사의 동기유발 전략이 개선되었음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자기 수업 컨설팅의 경험이 교사에게 주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계마다 주어진 도구를 활용하였고 객관적 수업 행동 분석을 통해 체계성 있고 객관적인 자기 수업 성찰이 이루어졌다. 둘째, 자기 수업 컨설팅을 통한 수업 개선의 성공 경험은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수업 컨설팅의 과정을 통해 교사는 수업의 바라보는 관점과 학생을 대하는 태도의 개선, 수업 전략 및 방법의 개선 등의 수업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자기 수업 컨설팅의경험을 통해 교사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성찰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한 교사의 수업 개선 성공 경험은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