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영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선규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영어교사와 원어민 영어교사의 학교생활 및 문화, 협력수업에 대한 인식을 비교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두 교사 집단들이 느끼는 원어민 교사의 생활 및 문화, 영어 수업에서의 수업 방법, 협력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협력 수업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 지역의 한국인 영어교사 117명과 원어민 영어교사 30명 총 147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각 집단에서 3명씩 개별 면접을 실시하여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 교사의 생활 및 문화에 대해 한국인 교사는 원어민 교사들의 근무 태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한국인 협력 교사에게 원어민 교사들의 생활 지원 업무부터 그들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전담시키는 제도적 시스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어민 교사들이 한국인 교사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교사 간 친밀도 형성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협력 수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는 한국인 영어교사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노력이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정착 초기 원어민 대상 연수가 EPIK 연수보다는 학교 배정이후 이루어지는 교육청 단위 연수가 협력 수업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있었다. 기초 생활 지원, 수업 자료 제작, 교사 책무 등의 순으로 교육청 단위의 연수가 실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영어 학습에 대해서는 어휘, 문화 지도에 있어서 두 집단 간 인식차가 있었다. 두 집단 간 언어 사용과 문화의 개념 인식 차이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어민 교사들은 한국어로 된 교사용 지도서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원어민 영어교사의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도 교사용 지도서의 개선은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한국인 영어교사는 협력 수업의 효과에 대해 원어민 교사에 비해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원어민 교사의 전문성과 성실성 부족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협력 교사로서의 교사 자질에 대해 두 집단 간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한국인 교사들은 성실성과 교육 전문성을 원어민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사 자질로 생각하였으나, 원어민 교사들은 한국인 교사들의 협조적인 자세를 우선하는 교사 자질로 보았다. 개별 면담을 통해서도 원어민 교사들은 협력 교사와의 관계가 협력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여겼다. 하지만, 이는 한국인 교사, 원어민 교사 모두 함께 노력하며 해결해야 할 문제임을 개별 면담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한국인 교사는 협조적인 자세로 원어민 교사가 협력 수업에서 올바른 영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력하며 그 과정에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다. 원어민 교사는 연수 이수, 협력 교사와의 수업 협의 참여 등을 통하여 영어 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한국인 협력 교사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아울러 교육청은 원어민 교사 관리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 대상 맞춤형 연수 지원 활동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제도 5
2. 원어민 협력 수업 8
3. 교사의 인식 12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기간 및 절차 20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1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4
1. 설문 결과 24
2. 면담 결과 44
3. 논의 60
Ⅴ.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